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신성약품 현장조사...상온 노출 백신 접종사례 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탁 배송업체 포함 수송 체계 확인中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23일 국가 예방접종사업 중단 사태를 초래한 의약품 유통업체 ‘신성약품’을 방문해 현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신성약품은 냉장 상태로 유통해야 하는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배송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해 500만명 분량이 전량 회수된 바 있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참고자료를 통해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유통과정 등에 대한 적정성 확인과 기준 준수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신성약품을 현장조사 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은 이번 조사에서 신성약품과 위탁 배송업체 간의 관계 등 이용 과정상의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수송 구조체계도 확인하고 있다.

현재까지 상온에 노출된 백신을 이용해 접종이 이뤄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접종 여부는 업체가 공급한 제조번호를 통해 의료기관별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질병청의 설명이다. 또 질병청은 신성약품이 배송하기로 한 독감백신 중 이미 공급한 물량을 제외한 700만 도즈(1회 접종분)에 대해서도 배송 중단 조처를 내린 상태다.

정부는 상온에 노출된 독감 백신을 수거해 안전성과 효능을 검증한 뒤 문제가 없으면 접종을 순차적으로 재개할 예정이지만, 현재로선 이 백신을 다시 쓸 수 있을지는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 전체회의 답변에서 “해당 백신이 실제 냉동차에서 벗어나 운반된 시간은 1시간 이내, 10분 이내인 것 같다”며 “세계보건기구(WHO)가 말하는 백신 상온 노출 안전기간보다 턱없이 짧아 위험한 것 같지 않다”고 답했다.

질병청 역시 답변자료에서 “WHO의 2012년 ‘허가된 백신의 안전성 시험 자료’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사백신은 25도에서 2∼4주, 37도에서 24시간 안정하다고 돼 있다”고 밝혔다. 다만 제품별 백신 효능에 관한 자료는 제조사가 보유하고 있어 파악하기 어렵다는 게 질병청의 설명이다.
/유주희기자 ginger@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