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태안읍 생활폐기물 청소용역 21년만에 직영으로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승일 기자(bluesky-mitra@hanmail.net)]
충남 태안군(군수 가세로)이 지난 21년간 민간 업체에 위탁 운영해오던 태안읍 생활폐기물 청소용역을 직영으로 전환한다.

가세로 군수는 23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태안읍 생활폐기물 청소용역 과 관련해 군의 직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가세로 군수에 따르면 "현재 태안 지역의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은 태안읍을 제외한 7개 읍·면의 경우 군에서 직영하고 있고 태안읍은 1999년부터 1개 민간 업체에 장기 위탁 운영되고 있다"며 "태안읍의 경우 21년간 1개 업체에서 독점으로 청소대행 위탁업무가 수행됨에 따라 많은 군민들께서 특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어 올해 12월 태안읍 청소대행 용역 계약이 끝나면 7개 읍·면과 동일하게 군에서 직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직영 전환 시 민간 위탁 대비 약 4~5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으며 청소행정의 일원화로 공공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며 "중앙정부의 환경미화원 작업 안전 관리를 위한 근무수칙에 따라 현재 새벽 4시부터 실시하고 있는 근무를 새벽 6시로 변경해 환경미화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인력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현재 주 1회 수집에 그치고 있는 태안읍 동·남문리 외 지역의 생활 쓰레기 수집 운반 횟수를 주 3회로 확대하고, 현재 민간 업체에 근무 중인 24명의 청소인력은 희망하는 경우 예외 없이 공무직으로 직접 고용하는 한편, 청소차량 및 장비는 민간 업체의 의견을 반영해 군에서 일괄 매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세로 군수는 "태안읍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업무의 군 직영 전환은 특혜성 시비 해소, 청소행정의 일원화를 통한 공공성·효율성 강화, 정부 시책 호응 등 변화하는 환경정책에 발맞춰 나가고자 결정한 사항"이라며 "앞으로도 ‘깨끗하고 쾌적한 태안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시책의 발굴·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태안환경 대표 A 씨는 "군에 예산이 부족해 어렵다면 고통분담 차원에서 일반관리비 0%, 기업이윤 0%로 청소 업무를 유지할 수 있다"며 "협상의 여지가 있는지 군에 묻고 싶다"고 말했다.

[백승일 기자(bluesky-mitra@hanmail.net)]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