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2020 미국 대선

미국 대선, 네 가지 시나리오와 증시 향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약 6주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통령 선거가 월가의 투자자들 사이에 뜨거운 감자다.

초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 사태와 이에 따른 역대급 경기 하강 기류 속에 백악관을 누가 차지하는가에 따라 향후 거시경제 정책과 금융시장 향방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법인세와 경기 부양책, 중국과 관계 등 굵직한 사안들이 대선 결과에 따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어 과거 어느 때보다 이번 대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뉴스핌

미국 대선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필라델피아의 국립헌법센터(NCC)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론조사 업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에 따르면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공화당 후보로 재선에 나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7.3% 가량 앞서는 상황.

역사적으로 대선을 앞두고 미국이 경제적, 정치적으로 이번과 같이 대규모 불확실성을 맞은 사례가 드물다는 것이 투자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월가의 자산운용 업계는 11월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한 네 가지 시나리오와 이에 따른 금융시장 명암을 제시했다.

먼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는 시나리오다. 아울러 공화당이 상원을,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해 기존의 정치권 구도가 유지되는 경우다.

자산운용사 하이타워 어드바이저스는 새로운 변수를 초래하지 않은 대선 결과에 주식시장이 안도, 3~5% 가량 상승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016년 대선에서 승리한 뒤 과감함 법인세 인하를 포함해 시장 친화적인 정책을 편 트럼프 대통령이 기업에 우호적인 여건을 형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가장 먼저 주식시장에 반영될 것이라는 얘기다.

다만, 중국과 마찰이 지속될 가능성은 투자자들이 경계해야 할 부분으로 꼽힌다. 또 팬데믹 사태에 따른 경기 한파가 복병이라는 지적이다.

섹터별로는 방어주와 금융, IT가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따라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월가는 내다보고 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블루 웨이브(Blue Wave)다. 바이든 부통령이 백악관을 차지하는 한편 민주당이 하원과 함께 상원까지 장악하는 경우다.

윌리엄 블레어는 두 번째 예상이 적중할 경우 주식시장은 강한 경계감 속에 하락 압박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법인세 인상을 둘러싼 우려가 확산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 주식시장에서 발을 빼려는 움직임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얘기다.

과거에도 민주당 후보의 승리와 상하원 장악이 현실화됐을 때 뉴욕증시는 단기적으로 약세 흐름을 나타냈다. S&P500 지수가 대선 직후 평균 2.4% 하락한 뒤 12월 완만한 오름세를 회복한 것.

바이든 전 부통령의 승리와 함께 민주당이 워싱턴 정계를 장악할 경우 재생 에너지와 산업재 및 제조, 인프라 부문이 호조를 나타낼 전망이다.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하이오주 톨레도 익스프레스 공항에서 유세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대형 IT와 제약주의 경우 감독 당국의 규제 강화로 인해 작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월가는 예상하고 있다.

이어, 바이든 전 부통령이 대선에서 승기를 잡는 한편 공화당이 상원을 민주당에 뺏기지 않는 시나리오다.

하이타워는 이 경우 바이든 행정부가 대대적인 정책 변화를 추진하는 데 상당한 제약이 따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시행한 법인세 인하와 규제 완화를 되돌리는 일이 간단치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와 함께 무역을 포함한 대외 정책이 예측 가능해지면서 투자자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월가의 금융업계는 세 번째 시나리오가 주식시장이 가장 선호하는 대선 결과라는 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선에서 승자가 명확하게 가려지지 않으면서 결과 발표가 지연되거나 재검표를 실시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작지 않다.

투자자들은 2000년 대선 당시와 흡사한 상황이 벌어지면서 정치권 리스크가 장기화 될 수 있다는 경고를 쏟아내고 있다.

골드만 삭스는 이 경우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걷잡을 수 없게 치솟는 한편 주가 급락이 전개될 것이라며 투자자들에게 최악의 사태에 대한 헤지를 권고했다.

higrace5@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