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2020 미국 대선

[미국대선] 트럼프, 패배 시 불복 시사…"결국 대법원 가게 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올해 대선 결과를 결국 대법원에서나 최종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때문에 차기 대법관을 임명해 9명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2020년 선거가 결국 대법원에 가게 될 것"이라면서 이것이 차기 대법관을 조속히 임명하려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린지 그레이엄(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 법사위원장이 자신이 지명한 차기 대법관 후보의 인준 절차를 빠르게 하기 위해 대법관 후보 청문회를 열 필요조차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8일 '진보의 아이콘'으로 불리던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대법관이 췌장암으로 사망하면서 차기 대법관 임명을 두고 공화당과 민주당은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뉴스핌

트럼프.[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화당과 트럼프 정부는 대선 전에 긴즈버그 대법관의 후임을 임명해 긴즈버그 대법관 생존 당시 보수 대 진보 5 대 4 구도를 6 대 3으로 만들어 대법원의 보수 색채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민주당 인사들은 대선에서 승리한 후보가 차기 대법관을 지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 속에서 우편투표가 급증하며 올해 대선이 역사상 최악의 부정 선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지난달에는 보편적인 우편투표를 광범위하게 허용하면 대통령 선거를 다시 치러야 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미국의 진보 매체들은 올해 들어 계속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에서 민주당 대선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패배해도 불복할 프레임을 깔아두는 것이라고 분석해 왔다.

미국 역사에는 대선 결과가 대법원까지 간 사례가 있다. 2000년 대선에서 민주당의 앨 고어 후보는 선거인단 투표에서 266표를 얻어 271표를 기록한 공화당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에게 근소하게 밀려 패배했고 이후 플로리다주에서 발견된 무효 처리 표에 대해 재검표를 요구하는 소송을 벌였다. 이후 대법원은 재검표 중단을 결정했고 고어 후보는 패배를 인정했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