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이재명 "드라이브 스루 집회, 범위 내 허용"…진중권 "나도 동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구단비 기자]

머니투데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개천절 광화문 집회가) 방역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 내 정치적 표현이라면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동의한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이러스를 막아야지 집회 자체를 막을 필요는 없다"며 이같이 썼다.

이 지사는 같은 날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집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감염성을 최소화하거나 위험성이 없는 방법이라면 집회와 표현의 자유를 막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대체 뭘 위한 집회인지는 모르겠지만 굳이 하겠다면 막을 수 없다"며 "그 사람들의 권리이니"라고 덧붙였다.

일부 보수단체는 오는 10월 3일 개천절 광화문 집회를 예고했다. 이에 김진태·민경욱 전 의원은 집회를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교통에 방해되지 않고 방역에 방해되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의 권리 아니겠냐"고 말해 사실상 집회 참여를 장려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러한 집회 계획을 '불법집회'로 규정하고 무관용 원칙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으며, 여당 의원들 역시 이에 대해 "금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구단비 기자 kd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