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장관님, 장관님, 장관님” 세 번 불렀는데…추미애 ‘침묵, 또 침묵’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김도읍 질의에 秋 장관 ‘무반응’

김진애 “묵언 수행, 품격있는 대응”

헤럴드경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법무부 장관님. 이제 대답도 안 하십니까.”(김도읍 국민의힘 의원)

“듣고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난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야당의 공세에 ‘침묵 모드’를 택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이해 충돌 논란에 휩싸인 박덕흠 의원에 대한 진정사건 수사와 관련해 질의하며 추 장관을 향해 “법무부 장관님”이라고 3차례 호명했지만, 추 장관은 이에 반응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이에 “이제 대답도 안 하십니까”라고 묻자 추 장관은 “듣고 있습니다”라고 답변했다. “질문할까요”라고 물은 김 의원은 추 장관이 말이 없자 “하이고 참”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김 의원은 윤호중 법사위원장을 향해 “의원이 질의하면 답을 해야 하지 않느냐”며 “이 부분을 그냥 보고 있을 것인가”라고 따졌다. 윤 위원장은 이에 “야당 위원들이 (추 장관의)마이크가 켜졌을 때 발언을 하도 지적하니까”라며 “답변하지 않을 자유도 있지만, 성실히 답변해야 할 의무도 있으니 그렇게 해달라”고 추 장관에게 당부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도 현안질의를 요청해 '아들 의혹에 대해 8개월 만에 면피성 압수수색이 이뤄졌다'는 취지로 지적하자 추 장관은 “이것이 현안이라는 데 대해 이해가 잘 안 간다”며 “제가 이 사건을 보고 받지 않는다”고 맞받았다. 조 의원이 “법무부 장관은 법무행정과 검찰을 총괄하지 않나”라며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수차례 물었으나 추 장관은 침묵했다.
헤럴드경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김도읍 간사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추 장관의 이같은 대응에 대해 “국회가 혐오집단이 되거나, 법사위가 찌라시 냄새가 나고 싼 티가 난다는 평가를 듣고 싶지 않다”며 “법무부 장관이 답변을 안 하는 것은 일종의 묵언 수행인데, 품격있는 대응”이라고 엄호했다.

이날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법사위에 앞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법사위원장과 여당 간사가 추 장관 등에 대한 현안 질의 기회를 막는다고 항의하기도 했다.

조수진 의원은 회견에서 “오전 법안소위에선 예정에도 없던 공수처법 개정안 안건이 느닷없이 상정됐다”며 “야당을 얼마나 우습게 알면 그런 짓을 하느냐”고도 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