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美국무부, 文대통령 '종전선언' 발언에 "단합된 대북 대응" 강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긴밀한 조율" 거론하기도…'속도 조절' 해석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공식적으로 '종전선언'을 꺼낸 것과 관련한 질문에 미국 국무부가 대북 문제에 대한 한미간 긴밀한 조율, 단합된 대응을 언급하며 우회적으로 뜻을 전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이 제시한 종전선언 실현 가능성과 선행 조건 등을 두고 "미국과 한국은 북한 관련된 우리의 노력에서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에 대한 단합된 대응에 있어 긴밀한 조율에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종전선언에 대해 직접적으로 답변하지는 않았으나, 한국이 미국과 대북 정책 관련 보폭를 맞춰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금 확인하는 취지에서 '한미 조율', '단합 대응' 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22일 제75차 유엔총회에 화상으로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이제 한반도에서 전쟁은 완전히, 그리고 영구적으로 종식돼야 한다"며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 대화 핵심 의제인 종전선언을 유엔 차원으로 끌어간 것은 북미 비핵화 대화 교착 상태 장기화를 고려,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 역할을 확대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됐다. 그간 북한은 비핵화 로드맵 시작에 앞서 종전선언할 것을 요구했고, 한미는 북한이 일단 비핵화 로드맵을 따르면 합의 결과로서 종전선언을 제시해왔다.

문 대통령도 이 기조에 발맞춰 2018년 유엔총회 연설에서는 "앞으로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들이 관련국 사이에서 실행되고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유엔 국제사회에서 종전선언을 공식화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 또한 어느정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국무부는 1월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개별관광은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언급했을 때에도 이번과 비슷한 답변을 했다. 당시 미 국무부 관계자는 외신을 통해 "한미는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을 위해 긴밀히 조율하기로 약속했다"며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