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트럼프 "잘못됐다" 저격에…美 CDC 코로나 백신 공급 시점 앞당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임소연 기자]

머니투데이

로버트 레드필드 CDC 국장/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미국 내 보급 시점을 놓고 대통령과 다른 목소리를 냈던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수장이 결국 보급 예상시점을 앞당겨 말했다.

로버트 레드필드 CDC 국장은 23일(현지시간) 미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내년 4월까지 약 7억 회 투약분의 백신이 준비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전체 인구수와 비슷한 3억5000만 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레드필드 국장은 또 "나는 모든 미국인 대중에게 완전히 백신을 접종하는 데 (내년) 4월, 5월, 6월, 어쩌면 7월까지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같이 청문회에 나온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도 11월까지 5000만 회 투약분의 백신이, 12월 말까지 1억회 투약분이, 그리고 내년 4월까지는 총 7억회 투약분이 준비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앞서 16일 상원의 다른 청문회에 나와 백신을 원하는 모든 미국인에게 백신을 지급하려면 내년 7월까지 가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당시 "올해 11월이나 12월에는 아주 제한적인 분량의 백신이 이용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미국 대중에게 일반적으로 (백신이) 이용 가능한 때를 묻는다면 2021년 2분기 후반, 3분기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몇 시간 뒤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고 레드필드 국장의 발언을 공개 반박했다. 그는 "레드필드 국장에게 그의 발언이 잘못됐다고 말하기 위해 전화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 연말까지 1억 회분의 백신이 미국에 보급될 것이라며 그중 많은 부분은 그보다도 빨리 보급될 수 있다고 했다.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