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캐나다, 2018년 외교관계 정상화 비밀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첫 북미정상회담으로 북 비핵화에 대한 기대 고조되던 시기

뉴시스

【오타와=AP/뉴시스】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당시 캐나다 외무장관은 지난 2018년 10월22일(현지시간) 오타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09.2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캐나다와 북한 외교 당국자들이 지난 2018년 비밀 회동에 나서 양국간 외교 관계 정상화에 대해 논의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캐나다 최대 언론인 더 글로브 앤 메일(The Globe and Mail)은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정부로부터 입수한 외교 문건을 바탕으로 캐나다 정부가 2018년 가을 북한과의 외교 관계 정상화를 위해 북한 당국자들과 접촉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건에 구체적인 내용이 많이 삭제돼 있지만 캐나다 고위 관리가 2018년 9월 북한 외무성 관리와 전화 통화한 사실이 기록돼 있다. 같은해 6월 열린 첫 북미정상회담으로 북한 비핵화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던 시기다.

당시 통화에서 캐나다 측은 북한에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비핵화를 위한 검증과 사찰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당시 캐나다 외교장관 승인 아래 북한 핵 시설을 방문할 준비가 된 캐나다 핵 사찰단에 대해서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외교 당국자간 통화가 있고 난 다음달인 10월에는 북한 당국자 6명이 직접 캐나다 벤쿠버와 오타와를 방문해 3일 동안 체류하면서 캐나다 외교부 관리와 캐나다 대북지원 단체 관계자들과 만났다.

북한 관리들의 캐나다 방문은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를 통해 성사됐다고 문건은 전했다.

이 회동에서 양국은 군사 관련 사안을 포함해 신뢰 구축 조치에 대해 논의했고, 이러한 조치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과 인권 상황 개선을 조건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더 글로브 앤 메일은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이듬해인 2019년 2월 캐나다가 북한과 신뢰 회복을 위한 첫 단계로 평양에 캐나다 대사관을 설치하는 방안이 계획된 점도 눈에 띈다고 논평했다.

2001년 외교관계를 수립한 캐나다와 북한은 평양과 오타와에 대사관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그러나 캐나다와 미국간 우호적 관계와 북핵 문제 등으로 캐나다와 북한간 실질적인 외교활동은 많지 않고 이후 캐나다는 북한이 2010년 연평도 포격 도발을 하면서 오타와 주재 평양 대사관 설치를 거부했다.

캐나다 외교부는 RFA의 논평 요청에 "캐나다는 현재 주한 캐나다 대사관과 뉴욕에 있는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를 통해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평양 주재 스웨덴 대사관이 캐나다의 이익대표국(protecting power)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캐나다는 2010년부터 지속된 북한의 공격적 행위로 조정적 대북 관여정책을 채택했다"며 "이는 양국간 지역 안보 사안, 북한의 인권 상황, 남북관계, 양국간 공인되지 않은 영사 문제 등에 대한 공식적 논의를 크게 제한하고 있다"고 전했다.

캐나다 외교부는 "우리는 한반도 평화와 안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대화와 외교만이 북한 주민들의 안보와 안정, 경제적 번영으로 이끄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는다"고도 했다. 한편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는 이와 관련한 RFA 문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