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美 캘리포니아, 2035년부터 휘발유차 판매 전면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내 최초 휘발유 차 판매 금지 선언

NYT "기후 변화 방지하기 위한 싸움"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당국이 신규 휘발유 차의 판매를 점차 줄여 2035년에는 판매를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휘발유 차 판매 금지를 선언한 것은 미국 전역에서 캘리포니아가 처음이다.

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주 내에서 새로운 휘발유 차 판매를 점차 줄여 2035년부터는 완전히 판매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다만 중고 휘발유차 거래나 기존 휘발유차 소유는 계속 가능하다. 아울러 뉴섬 주지사는 각 자동차 회사에 전기차와 수소차를 더욱 많이 팔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캘리포니아는 적극적으로 ‘그린에너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휘발유 차 판매 금지를 강제한 것은 미국에서 캘리포니아가 처음이다. 앞서 캘리포니아는 2045년까지 풍력과 태양열 등 친환경에너지로만 전력을 사용하겠다는 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올해에만 360만 에이커(약 1만4569㎢)에 달하는 면적을 불태운 기록적 산불이 캘리포니아의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NYT는 “치명적이고 기록적인 산불 시즌 가운데 기후 변화를 방지하기 위한 싸움을 가속하려는 극적인 조치”라고 보도했다.

자동차 업계는 휘발유 차 판매 금지가 전기차·수소차 확대를 위한 최선의 방법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미국 자동차회사를 대변하는 무역단체인 자동차혁신연합의 존 보젤라 대표는 “(전기차·수소차 등) 무배출 차량에 대한 수요를 늘리기 위해선 인프라 확충, 인센티브, 법적 정비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는 더 적극적인 조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후법연구소의 카시 시겔 소장은 “큰 진전이기는 하나 석유 생산 자체에 대한 행동은 아니다”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어 “뉴섬 주지사가 석유회사에 계속 생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주면서 기후 리더십을 내세울 순 없다”고 비판했다.

/곽윤아기자 or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