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스가, 문 대통령에 "한일관계 이대로 방치해선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임 후 첫 한일 전화회담...20분간 통화

"코로나19 등 다양한 과제 함께 해결하자"

"일관된 입장, 적절한 대응 강하게 요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2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에서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있는 한·일관계를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날 스가 총리는 취임 후 처음으로 문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했다. 회담은 약 20분간 진행됐다. 마이니치 신문은 이번 전화 회담은 한국 측의 요청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고 전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한 회담 이후 약 9개월 만이다.

스가 총리는 회담 뒤 기자들에게 “문 대통령으로부터 총리 취임에 대한 축하가 있었고, 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를 비롯해 다양한 과제를 함께 해결하자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스가 총리는 “한·일 양국은 서로에게 대단히 중요한 이웃국가이며, 북한 문제를 비롯해 한·일, 한·미·일 연계는 중요하다”면서 “문 대통령에게 구조선반도출신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표현) 문제를 비롯한 현재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있는 양국관계를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한 뒤 기자들에게 회담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한 뒤에도 같은 방식으로 기자들에게 설명을 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가 총리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 “한국이 국제법을 위반했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오늘 회담을 시작으로 다양한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에 기반해, 향후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나가겠다”고 말해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내비쳤다.

스가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납북자 문제 해결에 대한 지지도 요청했다. 지지통신은 문 대통령이 이에 “지지하겠다”는 답을 했다고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앞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시작으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샤를 미셸 EU(유럽연합) 상임의장,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등과 차례로 회담을 가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스가 총리에게 취임 축하 서한을 보냈다. 이에 스가 총리는 “어려운 문제를 극복해 미래지향적 한·일 양국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회신한 바 있다.

스가 총리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는 25일 전화 회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윤설영 특파원 snow0@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