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연평도 공무원 北 피격 사망…국민의힘 “정부 깜깜이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국민의힘은 24일 연평도 실종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을 받고 숨진 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깜깜이 대응을 했다”며 비난했다.

이데일리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관련 보도를 언급하며 “북한의 야만적 행태에 커다란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이 피살당한 중대한 사건인데도 정부가 이렇게 깜깜이로 모를 수 있는지 답답한 노릇”이라며 “그동안 핫라인 등 소통 채널은 허구였나”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당당한 태도로 조치를 취하고, 사건 전반에 대해 소상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정진석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 씨 피살 사건을 거론하며 이번 사건을 “제2 박왕자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정 의원은 “보도가 사실이라면 민간인이 북측에 의해 사살된 사건”이라며 “명명백백하게 한 치의 의심이 남지 않도록 철저하게 사건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논평을 통해서도 정부 대응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21일 실종된 공무원이 피살됐다는 사실이 23일 대통령의 유엔연설 이후에 알려졌다는 점에 석연찮은 구석이 있다”며 “정부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제안 이벤트에 국민의 생명을 뒷전으로 밀어 놓은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자정이라도 경위 파악을 하고 대처 방안을 강구해야 할 정부가 남의 일을 말하듯 담담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군 당국에 따르면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A(47)씨는 지난 21일 소연평도 남방 1.2마일(2km) 해상에서 실종됐다. 군은 22일 첩보를 통해 A씨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정황을 포착했으며, 실종 이틀 만인 23일 오후 언론에 처음 공개했다.

이후 24일 국방부는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측에 피격된 뒤 화장됐다고 공식 확인하고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부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우리 군은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소연평도 실종자)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이러한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북한의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만행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낮 12시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소집했다. NSC 상임위원회 정례회의는 매주 목요일 오후 개최되지만,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낮 12시로 당겨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