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문 대통령 스가 총리와 전화회담, 코로나 대응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제징용 문제도 의견 교환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24일 첫 전화 회담을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약 20분간 전화 회담을 통해 이같은 방침을 확인했다.

스가 총리는 회담이 끝난 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회담 내용을 소개했다.

스가 총리는 전화 회담에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양국 관계를 방치하면 안 된다”며 한국 측이 일제 강점기 징용 판결을 둘러싼 문제 등에 적절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이어 “일한 양국은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이며 일한, 일미의 협력은 중요하다”며 “여러 문제에 관한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토대를 두고 앞으로도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한국과 일본을 각각 대표하는 지위에서 직접 대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일 정상 간 직접 대화는 지난해 12월 24일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당시 일본 총리가 중국 청두에서 회담한 후 약 9개월 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스가 총리에게 취임 축하 서한을 보냈다.

이에 스가 총리는 “어려운 문제를 극복해 미래지향적 한일 양국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회신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