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부 VS 의료계 첨예한 대립

의대생 “국시 응시하겠다”했지만…“구제 반대” 청원에 57만명 동의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서울 광진구 자양동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본관.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뉴스24팀] 전국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이 24일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에 응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여론은 싸늘하기만 하다.

이들은 지난달 공공의대 설립·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대한의사협회(의협) 주도로 벌어진 2차 총파업 당시 동맹휴학과 국시 거부 등으로 단체행동에 나섰다가 의협이 지난 4일 당정과 극적으로 합의를 타결하자 열흘 뒤인 14일 단체행동을 중단했다. 그러나 이후 국시 응시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왔다.

이 과정에서 의대 교수들은 학생들이 국시 거부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게 곧 국시에 응시한다는 의사 표현으로 해석해달라고 주문했지만, 23일 마감된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57만1995명이 동의하는 등 여론은 부정적이다.

정부도 이들에게 재응시 기회를 줄 것인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지난 14일 “당사자들이 자유의지로 시험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추가시험을 검토할 필요성은 떨어진다고 보고 있다”면서 “국가시험은 수많은 직종과 자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르고 있기 때문에 의사국가시험의 추가 기회 부여는 다른 이들에 대한 형평성과 공정성에 위배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이날 공동성명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의 확산으로 인해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고 의료 인력 수급 문제가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학생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옳은 가치와 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대한민국의 건강한 의료 환경 정립에 있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며 "끝으로 우리나라의 올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는 정부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6일 접수를 마감한 의사 국시에는 응시 대상자 3172명 중 446명(14%)만 접수해 미응시율이 86%에 달한다. 국시를 거부한 2726명의 의대생들이 구제를 받지 못할 경우 국내 의사 수련체계에 대혼란은 물론, 신규 의료인력 수급에도 차질이 불가피해 향후 정부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