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물가와 GDP

GDP의 2배 넘은 가계·기업 빚, 한국 경제 ‘시한폭탄’ 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은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하반기 신용대출 증가세 계속”

[경향신문]

경향신문

코로나19로 경기가 위축되고 금리는 낮아지면서 생활자금과 투자자금을 빌리는 가계가 늘고, 경영난에 처한 기업들의 빚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2분기 가계와 기업 부문을 합친 민간신용이 국가 경제 규모의 2배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실물 경제의 회복이 느린 상황에서 부채 규모가 계속 커질 경우 한국경제의 뇌관이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가계부채 부실 유의

민간신용 석달 새 5.2%P 급증
가계부채 1년 전보다 5.2% 늘어
“주택 관련·기타 대출 크게 증가”

한국은행이 24일 공개한 ‘2020년 9월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를 보면 지난 2분기 말 민간신용은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206.2%로 집계됐다. 민간이 지고 있는 빚이 나라 경제 규모의 2배를 넘는다는 의미다. 석달 새 5.2%포인트 급증하면서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1975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불어났다.

가계 신용을 보면 2분기 말 기준 가계부채는 1637조30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5.2% 늘었다. 한은은 “6월 이후에도 주택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주택 관련 대출과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대출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가계 빚이 빠르게 늘어나는 동안 처분가능소득은 지난해 2분기 말보다 0.7% 늘어나는 데 그치면서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 부채 비율은 166.5%까지 높아졌다. 한은은 “가계부채의 건전성은 여전히 연체율 등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취약가구를 중심으로 가계부채의 부실이 늘어날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계기업 큰 폭 증가

한계기업 비중 20% 넘길 가능성
코로나에 재무건전성 급속 악화
“신용위험, 실제보다 과소평가”

기업부문은 전방위로 코로나19의 충격을 받는 양상이다. 벌어들인 이익으로 이자비용도 감당하지 못하는 한계기업의 비중이 올해 20%를 넘어서면서 지난해(14.8%)보다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계기업은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을 뜻하는 이자보상배율이 3년 연속 1 미만인 기업, 즉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갚지 못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지난해 3475곳으로 2010년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한은은 올해 코로나 충격으로 기업들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면서 “코로나19에 따른 매출충격을 감안할 경우 올해 한계기업 비중은 21.4%까지 상승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한계기업의 예상 부도확률은 2018년 12월 3.1%에서 올 6월 4.1%까지 상승했다. 4.1%는 비한계기업(1.7%)의 2.5배 수준이다. 한은은 이들 한계기업의 여신이 60조원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면서 “기업의 신용 위험은 실제보다 과소평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자유예 등 금융지원 정책의 영향으로 기업의 신용위험이 일부 이연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금융·실물 불균형 확대

한은은 올해 하반기에도 은행 신용대출 증가세가 멈추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실물경기가 부진한 가운데서도 높은 부채 증가세가 이어지고, 자산가격도 크게 상승함에 따라 금융과 실물 간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한은은 “저성장이 이어지는 와중에 금융 부문의 취약성은 확대되면서 실물경제의 하방리스크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한은이 금융안정 상황을 평가하는 지표인 ‘신금융안정지수’는 지난해 4분기 64.1에서 올 2분기 70.1까지 상승했다. 한은은 “특히 부동산 시장의 위험선호 증대와 가계·기업부문 부채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며 “위기 대응 과정에서 가계와 기업에 공급된 유동성이 자산시장으로 쏠리는 현상을 완화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과도한 신용축적을 억제하고 위험관리를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윤주 기자 runyj@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