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욱 "北 시신 40분간 불태워…코로나 방역 차원 추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신, 그 해역에 있을 것으로 추정"

쿠키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참석, 연평도 인근 실종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은 북한군이 우리 국민인 연평도 인근 실종 공무원을 피격하고 시신을 불태운 이유에 대해 코로나19 방역 차원으로 추정했다. 시신의 행방에 대해서는 여전히 인근 해역에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지난 24일 긴급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이 왜 그랬다고 생각하나'라는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북한이 코로나19에 대해 절치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때문에 사람을 죽여도 된다는 것인가'란 질문에 "그런 뜻은 아니고 그렇게 짐작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장관은 '시신은 어디 있는가'라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현재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그 해역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측이 시신을 불태우고 바다에 버렸다는 말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시신이 해역에 있을 것이라는 추정이 나온 정보에 대해 "첩보 수준"이라고 밝혔다.

서 장관은 또 시신을 태우는 불빛이 40분 동안 보였다고 말했으며 '시신이 훼손돼 일부가 바다에 떠다닐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럴 개연성이 있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그는 "경비작전세력에 (시신을 찾을)임무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jihye@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