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확진자 세 자릿수 이어지나…'추석 거리두기' 오늘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제 125명 확진…수도권 산발적 감염

쿠키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석을 앞둔 24일 오후 경기 성남시 모란시장이 제수를 사려는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전국 최대 규모의 민속 오일장인 성남 모란시장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지난 2달간 휴장했으나, 음식물을 포장 판매만 하는 조건부로 24일 다시 열었다. 박효상 기자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틀째 세 자릿수를 기록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병원,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추석 특별방역기간에 적용할 방역 대책과 거리두기의 세부조치를 이날(25일) 발표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4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25명이다. 20~22일 두 자릿수를 유지하던 신규 환자 수는 23일 110명으로 다시 100명대를 넘긴 뒤 이틀째 증가세다.

특히 신규 확진자의 70%가량이 수도권에 집중됐다.

서울 세브란스 병원 관련 확진자는 58명으로 늘었다. 지난 15일 첫 확진자가 나온 경기 고양시 정신요양시설 박애원에서 입소자 10명이 추가로 확진돼 누적 확진자가 39명으로 늘었다.

어린이집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기도 했다. 서울 강서구 발산대우주어린이집에서는 22일 교사 1명이 처음 확진된 뒤 원생을 비롯해 가족과 지인 등 12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서울 강남구 대우디오빌플러스(누적 43명), 관악구 삼모스포렉스 사우나(20명) 관련 집단감염 규모도 커지며 일상 곳곳에서 전파가 이뤄지고 있다.

지난달 30일부터 20%대를 웃도는 감염경로 불분명 환자 비율도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키우고 있다. 감염원을 찾지 못한 사이 조용한 전파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동이 많은 이번 추석 연휴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중대 기로가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방역당국은 이달 28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추석 특별방역 기간'으로 정해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죄겠다는 입장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이날 추석 특별방역기간에 적용할 방역 대책과 거리두기의 세부 조치 등을 발표한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4일 특별방역기간 방역대책과 관련해 "추석 연휴 기간의 특성을 고려해 강화할 부분은 강화하고, 너무 엄격한 조치들은 조정하는 것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친지 방문, 여행 등 이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이동 시 휴게소 등 관리 강화 등 교통 문제 등 방역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며 "범부처적으로 논의하고 개선, 모색하면서 실행 중이고 25일 발표할 부분은 특별방역기간 중 사회적 거리 두기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내용"이라고 언급했다.
jihye@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