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 공무원 피격 사망 보고받고 “사실이라면 국민 분노할 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흘간 4차례 보고… “매우 유감” 입장 내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경기 김포시 민간 온라인 공연장인 ‘캠프원’에서 열린 ‘디지털뉴딜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김포=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다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47)씨 사건에 대해 사흘 동안 총 4차례 보고를 받은 것으로 24일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A씨가 피격돼 숨진 뒤 북한이 그의 시신을 불태우기까지 했다는 첩보 내용을 대면으로 보고받은 뒤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라며 “사실관계를 파악해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알리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지난 22일 오후 6시36분 첫 서면보고를 받았다. 이 보고에는 ‘서해 어업관리단 직원이 해상에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서 수색에 들어가 있고, 북측이 그 실종자(A씨)를 해상에서 발견했다’는 내용의 첩보가 담겨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 시각은 우리 군 당국이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북한이 A씨를 발견한 정황을 입수한 지 3시간여 만이다.

군 당국은 이후 22일 오후 10시30분 북한이 A씨를 사살한 뒤 시신을 화장까지 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고 한다. 이에 관계 장관들이 23일 오전 1시부터 이 첩보의 신빙성을 분석하는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관계 장관 회의를 통해 정리된 첩보 내용을 대면보고 받았다. 이때가 문 대통령이 북한이 우리 공무원을 총으로 쏘고 시신을 불태웠다는 내용을 처음 보고받은 시점이다.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뒤에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북에도 확인하라”며 ‘국민이 분노할 일’ 등의 언급을 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설명했다.

이어 이날 오전 8시 관계 장관 회의가 열렸고, 국방부 장관이 사건 분석 결과를 보고했다고 한다. 노 실장과 서 실장은 오전 9시에 문 대통령에게 두 번째 대면보고를 했다. 문 대통령은 해당 첩보의 신빙성에 대해 재차 물었고, 두 실장은 “신빙성이 높다”고 대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를 소집해 정부 입장을 정리하라”면서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을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발표하라”고 지시했다. 서 실장은 이날 정오에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주재했다. 이어 오후 3시에 서주석 NSC 사무처장(국가안보실 1차장)이 브리핑을 열어 이번 사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쯤 노 실장과 서 실장으로부터 NSC 상임위 회의 결과와 정부 대책을 보고 받았다. 세 번째 대면보고다. 문 대통령은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 당국은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군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도 지시했다고 한다. 이는 문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대해 처음으로 낸 입장이다. 첩보의 신빙성이 어느 정도 확인된 뒤인 첫 대면보고 이후 약 33시간이 지나서야 문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세계일보

앞서 지난 21일 오전 11시30분쯤 소연평도 남방 2㎞ 해상의 어업지도선에서 A씨가 실종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다른 선원들이 선내와 인근 해상을 수색한 뒤 해양경찰에 신고했다고 한다. 당시 선내에선 A씨의 신발과 신분증·공무원증, 수첩 등 물품이 발견됐다. 우리 군과 정보 당국은 A씨가 월북을 시도하다가 북측 해상에서 표류했고, 지난 22일 북측의 원거리 총격을 받고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A씨가 해류 방향을 잘 알고 있고, 해상에서 소형 부유물을 이용했으며, 북한 선박에 월북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파악됐다는 이유에서다. 북한은 A씨의 시신에 기름을 붓고 불태우기까지 한 것으로 드러나 전 국민적 공분이 일고 있다.

세계일보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다 북한군의 총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타고 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24일 해상에 떠 있다. 연평도=뉴시스


한편, 야권을 중심으로 문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대해 서면보고를 받고도 23일 오전 유엔총회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언급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청와대 관계자는 “유엔 연설은 지난 15일 녹화했고, 18일에 유엔으로 발송했으며 수정도 불가능한 상황이었다”면서 “이번 사건과 문 대통령의 유엔 연설을 연계하지 말아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 ‘북한의 이번 행위가 9·19 군사합의 위반인가’라는 질문에 “위반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접경지역에서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을 위한 9·19 군사합의의 정신을 훼손한 것은 맞다”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답변을 내놔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