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민주당 하원, 2800조원 규모 추가 부양책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의회, 4월 4차 부양책 이후 합의 못 봐

강회된 실업급여, 항공사 지원 등 담길 듯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24일(현지시간) 미국 국회의사당에서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9.2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미국 민주당 하원이 2조4000억달러(약 2800조원) 규모의 추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기 부양책을 논의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4일(현지시간) CNBC는 소식통을 인용해 민주당 하원이 이 같은 새 부양책으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협상하려 한다고 보도했다.

이 법안에는 강화된 실업급여, 미국인에 대한 직접 현금 지급,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급여 지원인 급여보호프로그램(PPP), 항공사 지원 등이 포함된다.

미 의회는 지난 4월 4차 부양책을 통과시킨 이후 5달 동안 부양책 관련 합의를 보지 못했다. 1~4차에 걸쳐 지원한 긴급 예산 규모는 2조9000억달러다.

7월 공화당 상원이 1조달러 부양책을 내놨지만 민주당과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연방정부가 주 정부의 실업수당에 주당 600달러를 얹어주는 정책이 쟁점이 됐다. 연장을 주장하는 민주당과 달리 공화당은 반대했다. 결국 600달러의 추가 실업수당은 7월 시한이 종료했다.

5월 민주당 하원이 통과시킨 3조달러의 대규모 부양책은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에서 표결 절차까지 가지도 못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합의 결렬 이후 백악관과 경기부양 협상을 재개하려 하고 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민주당 위원장들에게 법안 초안을 작성하라고 요청했다. 하원은 이르면 다음주 법안을 표결에 부칠 수 있지만 아직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추가 부양책 필요성은 미국 경제 회복을 둘러싼 우려가 커지면서 더욱 부각됐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은 추가 재정 부양이 없으면 경제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노동시장은 셧다운(경제활동 중단)으로 실업자가 치솟았다가 진정세에 접어들었지만 8월 기준으로 여전히 실업률 8.4%를 나타냈다. 코로나19가 본격화하기 전인 2월에는 반세기 만에 최저인 3.5% 수준이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