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종합] "문 대통령 사죄하라" '공무원 北 피격 사망' 파문 …야권, 파상공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종인 "軍 손 놓고 지켜봐…청와대 뭐했나"

하태경 "우리 국민 구하려는 시도조차 안해"

심상정 "진상 파악한 뒤 책임 엄격히 물어야 "

안철수 "군 당국 변명, 피가 거꾸로 솟아"

아시아경제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해상에서 최근 북한의 총격으로 사망한 공무원 A(47)씨가 타고 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10호의 선체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승곤·김연주 기자] 북한이 서해 상에서 남측 공무원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사건을 두고 야권은 정부 여당에 총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는 대국민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북한의 반인륜적이고 야만적 살인행위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우리 국민이 처참하게 죽어가고 있을 때 군은 손을 놓고 지켜만 보고 있었다고 한다. 청와대는 무엇을 했냐"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사건을 쉬쉬하며 종전선언 내용이 있는 유엔 연설 영상을 내보냈다고 하는데 국민은 도저히 믿기 어렵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헌법상 책무를 저버린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나서서 국민께 사죄하고 이 사태의 진실에 대해 한치의 숨김없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25 기념사에서 누구라도 도발하면 용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또다시 굴종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며 "국제공조를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응분의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문 대통령이 해당 사건을 보고 받고 아무런 지시를 하지 않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대통령이 실종 국민이 북한에서 발견됐다는 보고를 받았을 때 (A씨는) 살아있었다"라며 "문 대통령은 첫 보고를 받고도 아무런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 충격적(이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을 구하려는 시도조차 안 한 것"이라며 "뒤늦게 북한 규탄하고 북한의 사과 요구했지만 공허한 메아리다. 국민을 지킬 의지가 없는 대통령을 보면서 참 절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아시아경제

24일 인천해양경찰서는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해상에서 최근 북한의 총격으로 사망한 공무원 A씨가 타고 있던 어업지도선 무궁호10호에서 발견된 A씨의 슬리퍼.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당, 정의당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성명문에서 "우리 군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우리 국민의 비극을 손 놓고 방관만 하고 있었다고 한다"며 "북측인근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웠다고 변명하는 군 관계자의 말을 듣고는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이라고 힐난했다.


같은 당 이태규 의원도 "우리 국민이 냉혹하게 살해된 사건을 UN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여 국제사회의 강력한 규탄과 제재를 끌어내야 한다"면서 "정부는 말뿐이 아니라 실질적인 행동을 통해 북한의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건이 날 때마다 강력하게 규탄하고, 엄중하게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한다는 말뿐인 만년 레퍼토리로는 북한의 반민족, 반인륜적 범죄와 도발을 결코 막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정부는 진상을 정확히 파악한 뒤 책임을 엄격히 물어야 한다"며 "책임자는 북한이 될 수도 있고 관계 당국 관계자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표직 퇴임 기자회견'에서 "사안이 복잡하지만 정부는 진상을 국민에게 정확히 보고해야 한다"고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해당 사건과 관련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며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노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안보실장으로부터 NSC 상임위 회의결과와 정부 대책을 보고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군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라고 지시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김연주 인턴기자 yeonju185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