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스가 총리 연말 방한 가능할까? 일본서도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언론 “한일 관계 개선 발판 삼는 방안으로 부상”

한겨레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취임 첫 기자회견에 나서고 있다. 도쿄/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 첫 전화회담을 한 데 이어 연말에 한국을 방문할 지가 관심이다. 스가 총리 방한이 강제동원 피해자 등 현안을 당장 해결할 수는 없어도, 수교 이래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는 한-일 관계를 개선할 분위기 전환은 가능하기 때문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올해 말 한국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 회의에 맞춰 스가 총리가 방한해 관계 개선의 발판으로 삼는 방안이 한국과 일본 정부 안에서 부상하고 있다”고 25일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일 정상 첫 전화회담에 대해서도 “스가 총리가 징용공(강제동원 피해자) 문제를 확실히 한 것은 일본이 양보하지 않겠다는 자세를 강조하면서도 한-일 관계를 되돌릴 수 없는 상태까지 악화시키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총리 방한을 성사시켜 관계 개선을 위한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한국에서 강제동원 피해 배상 판결을 이행하지 않는 일본 기업의 국내 자산에 대한 강제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인 것과 관련해 “스가 총리가 징용 문제엔 관방장관 시절부터 엄격한 입장”이라며 방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김소연 기자 dandy@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