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경찰청장 “개천절에 3중 차단 검문소”…보수단체 “그래도 강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천절 서울 도심 집회, 차량행진 모두 ‘금지’

세계일보

김창룡 경찰청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회의실에서 열린 추석방역 및 개천절 집회 대비 전국 지휘부 화상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창룡 경찰청장이 일부 보수단체가 예고한 개천절 서울 도심 집회에 대해 ‘3중 검문소’를 통해 원천 차단할 계획을 밝혔다. 반면 지난 광복절 집회를 주도한 ‘8·15집회 참가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측은 서울행정법원에 개천절 집회 금지통고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며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김 청장은 25일 전국 경찰 지휘부 화상회의에서 “방역을 위한 시민 노고와 정부 노력을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방역 방해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개천절 불법 집회에 대해 법이 허용하는 모든 권한을 활용해 최대한의 경찰력과 장비로 완벽히 차단할 방침”이라고 했다. 그는 “서울 시계(시 경계), 강상(한강 다리 위), 도심권 순으로 3중 차단 개념의 검문소를 운영해 도심권 진입을 차단하겠다”며 “주요 집결 예상 장소에 경력과 장비를 최대한 동원해 집결을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개천절에 경부고속도로 종점에 있는 양재IC(시계), 한남대교(강상), 남산 1·3호 터널(도심권) 등 교통 요지에 총 95개의 검문소가 운영될 계획이다. 검문소에서는 집회 참석을 위해 이동하는 차량을 파악하고 회차 시키는 대응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 교차로와 대규모 운집이 예상되는 장소에도 경찰력을 배치해 집합을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

김 청장은 일부 보수단체가 예고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차량 행진과 관련해서도 “준비·해산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 위험이 있고 심각한 교통소통 장애와 교통사고 발생 우려가 크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일반 불법 집회와 마찬가지로 3중 차단 개념을 적용해 도심권 진입을 차단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며 “불법 차량 시위 운전자는 현행범 체포, 벌금 부과 등으로 처벌하는 것은 물론이고 운전면허를 정지·취소할 것이다. 차량은 즉시 견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계일보

최인식 8.15집회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 사무총장이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열린 ‘개천절 광화문집회·차량시위 가처분 소송 제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반면 개천절 1000명 규모의 집회를 예고한 8·15 비대위 측은 이날 “문재인 정권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집회를 불허한다고 했으나 이 말이 거짓임은 삼척동자도 안다”며 서울행정법원에 집회 금지통고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소송을 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안전하게 집회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라는 게 우리 요구”라며 “(정부가) 단순히 집회 하나를 불허한 게 아니라 국민의 말할 권리와 의사표현의 권리를 박탈한 것이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공포를 조장해 자신에게 반대하는 국민을 탄압하고 협박하고 그저 편 가르기하는 마녀사냥일 뿐”이라고 강행을 주장했다.

안승진 기자 prod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