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편지 한장 받고 가해자 두둔하나"…통지문에 엇갈린 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가운데).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뉴스24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사과한 것을 두고 여야의 평가가 엇갈리면서 "여당이 가해자 편을 든다"는 비판이 나오는 등 25일 국회에서 격한 언쟁이 벌어졌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회 외통위에서 "국민이 살해됐는데 북한 통일전선부의 편지 한 장을 두고 '이게 얼마나 신속한 답변이냐' '미안하다는 표현이 두 번 들었다'면서 가해자의 입장을 두둔하는 자리로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내가 서울 한복판에서 살해돼도 김정은이 '정말 죄송하다, 상부 지시가 없었다'는 편지 한장 보내면 '신속한 대응'이라고 거론할 것인가"라며 "참담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가해자 편을 들었다는 표현은 굉장히 위험하고 여당 의원들의 사고와 인식을 모독·폄훼하는 표현"이라며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편지를 보고 납득했다는 말은 누구도 한 적이 없다"며 태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같은 당 이재정 의원도 "진의를 의심하지는 않지만, 여당 의원들이 가해자를 두둔한다, 북한 편이라는 그런 표현 자체는 사과하는 게 맞다"며 "사과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태 의원은 "의원마다 통일전선부의 편지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것이 안타깝다"며 "이런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책을 찾는데 소중한 시간을 써야 한다"고 맞섰다.

국민의힘 간사인 김석기 의원도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동료 의원의 발언에 대해 잘못했다. 사과하라고 요구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태 의원을 옹호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이 각자 순서 없이 발언을 이어가면서 회의장이 소란스러워지기도 했다.

민주당 소속인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은 의원들을 향해 "북한의 행위에 대해서 여야가 일치된 목소리를 내야지 정쟁을 하면 되겠느냐"며 자제를 요청했다.北 통지문 한장에 엇갈린 여야
헤럴드경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긴급 현안질의에 앞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북한 통지문에 대한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여권은 김 위원장의 사과에 대해 "북한 최고지도자가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우리 국민이 희생된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해 대북(對北) 규탄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남북관계 회복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낙연 대표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과거 북측의 태도에 비하면 상당한 정도의 변화인 것으로 보인다"며 "얼음장 밑에서도 강물이 흐르는 것처럼 남북관계가 엄중한 상황에서도 변화가 있는 것 같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설훈 의원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지금까지 비정상이었던 남북 관계가 정상화할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고,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우리가 요청한 지 하루 만에 경위설명, 사과표명, 재발 방지 등이 담긴 답변이 온 것은 발전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어떤 이유로든 비무장 민간인 사살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기에 북한군의 행위를 규탄한다"면서도 "(북한의) 즉각적인 답변과 김 위원장의 직접 사과는 이전과는 다른 경우여서 주목한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은 "의미 없는 사과"로 의미를 일축하면서 '대북 저자세론'을 부각하고 있다. 다만 강력한 대북규탄과 함께 과거 '세월호 7시간'에 빗대 문재인 대통령의 부실대응을 부각하려다 '김정은의 사과'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다소간 김이 빠진 형국이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그 어디에서도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느낄 수 없는 통지문"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려는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국민을 지키지 못하고 북한을 두둔하고 있는 이들이 대한민국 군이 맞느냐"면서 "북한 김정은의 사과 시늉 한마디에 휘청하는 무기력이 있다면 국민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우리 국민이 죽어가는 와중에도 대통령은 평화타령, 안보타령만 늘어놨다"면서 "도대체 북한 앞에만 서면 왜 이렇게 저자세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선동 사무총장도 페이스북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에 대해 "대단히 이례적"이라고 평하면서도 "왜 문 대통령은 북한에 협조 요청조차 하지 못했나 하는 의문이 든다"고 적었다.

국민의당도 "북한 통지문에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안혜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가해자의 해명에 안도감을 느껴서는 안 된다"면서 "평화 타령만 읊조리지 말고 남북공동조사단을 꾸려 진위를 가리자"고 제안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