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민의힘 '대정부 긴급현안질의' 요구에…與 "필요성 못 느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28일 본회의 열어 '결의안' 채택 추진했지만…北 사과 표명으로 상황 급변

뉴스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9.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김진 기자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국민의힘이 이른바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국무총리·국방부 장관 등에 대한 긴급 현안질의를 제안한 데 대해 이른바 '원포인트' 국회 본회의를 열 필요성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북한이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사과하면서 상황이 변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긴급현안질문은 (북한의) 사과요구, 재발방지대책 등을 위한 것인데 이미 (북한이) 사과를 표명했고 재발방지대책을 남북이 같이 도모하자고 의사를 밝혔다"며 "긴급현안질문과 결의안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북한의 통지문이 공개되기 전,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을 추진하자며 오는 28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제안한 바 있다.

이날 오전 김영진 민주당 원내총괄수석부대표와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 결의안 채택에 대해 논의를 마쳤였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은 대한민국 국민과 희생자에게 사과하고 사건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국방위에서 북한 무력 도발 규탄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처리했다"며 "야당과 협의해 본회의에서 규탄 결의안을 처리, 북한 만행에 대한 대한민국 국회의 엄중하고 단호한 입장과 결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도 국회가 추진 중인 대북규탄결의안에는 국무총리·국방부장관 등 책임자들에게 진상을 묻고 확인하는 긴급 현안 질문의 결과가 반드시 담겨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이에 국민의힘은 본회의에서 정부를 상대로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현안질의까지 담겨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나 북한이 갑작스럽게 사과 입장을 표명하면서 긴급현안질의와 대북규탄결의안이 추진될 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m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