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교황 "불신 깨뜨리고 솔직한 대화해야...제재 완화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 75주년 총회 화상 연설

"다자협력과 민족주의 사이서 선택해야"

뉴시스

[바티칸=AP/뉴시스]프란치스코 교황이 4월 9일(현지시간)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부활절을 앞둔 성목요일 미사 중 기도하고 있다. 2020.04.1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프란치스코 교황은 유엔 총회에서 세계가 불신 풍조를 깨뜨리고 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 국제적 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티칸에 따르면 교황은 25일(현지시간) 유엔 75주년 총회 화상 연설에서 "국제적 제재 완화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다"며 "제재는 국가가 시민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국가명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교황은 "현재의 불신 풍조를 깨뜨려야 한다. 지금 우리는 다자주의의 붕괴를 목격하고 있다"며 "국가들 간 다자주의와 협력 강화를 위한 솔직하고 긴밀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무기를 포함한 군비 경쟁이 인간의 필수적 발전과 자연 환경 보호에 쓰일 수 있는 귀중한 자원을 계속 낭비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빈곤, 전염병, 테러 등 평화와 안보에 대한 주요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지 자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황은 "우리는 두 가지 경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며 "국제적으로 새로운 공동 책임감의 표현으로서 다자주의를 공고하게 하는 것이 하나의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하나는 자급자족, 민족주의, 보호주의, 개인주의, 고립을 강조하는 길이다. 빈자와 약자를 배제한다"며 "이 길은 전체 공동체에 해를 끼쳐 모든 이들에 자해적인 상처를 입힐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팬데믹은 우리가 서로가 없이는 살 수 없다는 점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