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단독] 총리 지시 3개월 지나도...다주택 처분하지 않는 강경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희동 단독·봉천동 다세대 보유… 3주택서 남편의 오피스텔은 매각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정부의 다주택 매각 지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2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부터 솔선수범하자며 “고위공직자의 주택 보유 실태를 파악하고 매각 조치하라”고 각 부처에 지시한 지 석 달이 지났지만 그 지시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조선일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진행된 북측에 의한 우리 공무원의 총격 피살과 관련한 긴급 현안 질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본지가 강 장관이 3월 재산 신고한 서울 관악구 봉천동 다세대주택(104.22㎡)의 등기부 등본을 열람한 결과 여전히 강 장관 명의로 돼 있었다. 강 장관은 서대문구 연희동에도 공시지가 25억원이 넘는 단독주택(217.57㎡)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7월까지 문재인 정부 내각에서 가장 많은 주택 3채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배우자인 이일병 전 연세대 교수 명의로 돼 있던 종로구 운니동 오피스텔 지분은 매각했다.

현재 강 장관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소재 외교 공관에 거주 중이고, 봉천동엔 노모(老母)가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 준공된 이 주택은 지상 5층, 8세대짜리 건물로 강 장관은 준공 당시 4세대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해 8~9월 3세대를 약 2억5000만원에 매도했고 한 개만 남겼다.

야당 관계자는 “주택 문제 때문에 중도 사퇴·낙마한 고위급들이 많고 정부가 다주택자를 죄악시 하는 기조인데, 강 장관이 여전히 2주택을 소유한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현지 부동산에 따르면 봉천동 주택은 향후 재개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5일 관보에 개재한 ‘9월 수시 재산공개자 현황’에 따르면, 외교부에선 장경룡 주캐나다대사와 이장근 주방글라데시 대사 등이 다주택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 대사는 광주 광산구 아파트(133.82㎡), 배우자 명의 서울 용산구 청파동 다세대주택(58.11㎡), 장남 명의 강남구 역삼동 오피스텔(31.20㎡) 등 부동산 3건을 보유하고 있었다. 올해 6월 임명된 장 대사는 경희대 정치학과 출신으로 동 대학 법학과 출신인 문 대통령과 총학생회 임원으로 활동했다. 문 대통령의 ‘운동권 동지’라고 불린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