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與 "김정은 사과, 이례적"…태영호 "가해자 편드나"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권혜민 기자] ①김정은 '사과'에…與, 北 강력 규탄→해법 모색 실마리?

머니투데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를 앞두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우리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북한의 사과를 “얼음장 밑에서도 강물이 흐른다”고 평가했다. 만행과 도발을 일삼는 북한의 태도가 변하지 않았지만 이례적으로 사건 경위를 우리에게 해명하는 북한의 모습에서 시사점을 찾아야 한다는 얘기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례적으로 빠르게 사과하면서 여당이 해법을 모색하는 모습이다. 북측이 해수부 공무원 A씨를 사살한 사건이 발생한 지 3일만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가 발표한 북측의 통지문을 보면서 새삼 다른 일이 그런 것처럼 변하는 것도 있고 변하지 않는 것도 있다고 실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가 말한 ‘변하지 않는 것’은 북한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를 총으로 사살한 사건이다. 이 대표는 “변하지 않는 냉혹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엄중한 상황에서도 변화가 있다고 느끼는 것은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북 지도부가 미안한 마음을 나타내고 파악한 사건 경위는 이렇다, 미안하다고 한 것”이라며 “김정은 위원장도 대통령과 국민께 미안하다고 했고 재발방지를 위한 나름 대책을 소개했다. 이런 것들은 변화”라고 설명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힘을 보탰다. 이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과거 (북측이) 몇 번 사례를 통해 유감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으나 미안하다는 구체적인 표현을 두 번씩 하나의 전문 속에 밝힌 것은 처음이다. 이례적이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 뜻이 담긴 통지문이 이날 오후 공개되면서 대북 강경 일변도의 분위기가 변하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같은날 오전에는 해당 사건을 ‘반인륜적’, ‘반문명적’, ‘야만적’ 사건으로 규정하면서 북한 당국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인내하며 가능한 북한에 대해서는 직접 비난을 삼가온 여당으로서는 이례적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우리는 북한군에 의해 자행된 참담하고 끔찍한 반인륜적 만행 소식을 접했다”며 “어떤 이유든 북한의 반문명적이고 야만적 만행은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물론 북측 사과에도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홍정민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떤 이유로든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당국 간에 파악한)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에도 추가적 진상 규명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북측은 22일 밤 10시쯤 상부 지시로 A씨에게 사격을 가한 후 해상에서 불태웠다. 반면 북측은 25일 통지문을 통해 실종자를 사격한 점은 인정하면서도 “정체불명의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군에 따르면 북측은 22일 밤 10시쯤 A씨를 총으로 사살했다. 당시 A씨는 1명 정도가 탈 수 있는 부유물에 의지한 채 ‘기진맥진’ 상태로 북측과 대치했다고 군은 밝혔다.

머니투데이



②태영호 "여당이 가해자 두둔, 내가 살해돼도 편지 한장 보내면…"

머니투데이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외교관 출신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북측 통지문을 집중 질의한 여당 의원들에게 “가해자를 두둔한다”고 비판했다. 북한 인권운동가 출신인 같은당 지성호 의원도 “사과하는 게 당연한데 아닌 것처럼 비춰진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인식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사과를 촉구했다.

태영호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피해자 유가족 입장에서 울분을 토해야할 자리인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편지 한 장에 '얼마나 신속한 답변인가', '미안하다는 표현이 두 번 들어갔다', 이렇게 하는 게 언뜻 가해자를 두둔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태 의원은 “제가 서울 한복판에서 살해돼도 김정은 위원장이 죄송하다고 편지 한 장 보내면 신속한 답변이라고 대응할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태 의원은 “우리 국민이 죽은 마당에 국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이 이렇게 가해자 편에 서서 '어떻게 국민을 잘 납득시킬까' 하는 방향에서 얘기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모인 이유는 통일부, 외교부가 대응해서 (이런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어떤 일을 할까, 대책을 찾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성호 의원은 “사과하는 게 당연한데 당연하지 않은 것처럼 비춰지는 자리여서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며 “분명 사과해야 하는 일인데 시점도 늦었다”고 질의했다.

지 의원은 “저희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사건도 정부가 유감을 표현했지만 그 때 강하게 얘기했으면 북 정권이 우리 국민을 우습게 보지 못했을 것이고 이런 사건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여당 의원들은 ‘가해자 편을 들었다’는 취지의 태 의원 발언에 즉각 반발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의사 진행 발언을 통해 “여당이 가해자 편을 들었다는 표현은 굉장히 위험하고 여당 의원들의 사고 인식을 모독하고 폄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가해자 편, 북한 편을 들고 있다는 표현은 제가 도저히 듣고 있을 수 없어서 의사진행 발언을 했다. 거기에 대해서는 사과를 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논란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통지문을 묻는) 질문에 답변드린 것이고 정부는 아픈 국민 마음으로부터 대책 수립을 출발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동시에 고려해 달라고 했다”며 “태 의원이 말했듯이 가족의 입장을 정부가 따뜻하게 품으면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권혜민 기자 aevin5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