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주말 이슈+] 투쟁 강도 높이는 안철수, '야권 통합' 가능성 주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연일 대여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총체적인 실정을 지적하며 '간철수(간을 보는 안철수)' 이미지에서 벗어나 야권을 대표하는 정당으로서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안 대표는 지난 23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주도하는 '미래혁신포럼'의 세 번째 주자로 강단에 섰다. 안 대표는 현 대한민국의 상황을 정확히 진단함과 동시에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도 마다하지 않았다.

국민의힘도 안 대표의 목소리에 힘을 싣는 모양새다. 비록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안철수 대표가 '야권 통합'에 대해 선을 긋는 모양새지만, 내년 재보궐선거와 2022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야권 연대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야권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 2020.09.23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대표는 미래혁신포럼 강연에서 정권교체 가능성에 대해 "현재 상태라면 내년 재보궐선거도 어렵다"고 진단했다. 현 정부여당의 폭정은 심각한 수준이나, 야권이 '기득권 비호감' 이미지를 극복하지 않는 이상 대안정당으로 거듭나기 힘들다는 것이다.

안 대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야권끼리 '혁신 경쟁'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록 국민의힘 의석수(103석)에 비해 국민의당 의석수(3석)는 열세지만, 한 개의 정당보다 두 개의 정당이 혁신경쟁을 펼쳤을 때 비로소 국민들이 신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야권의 혁신 방안으로 10대 제언을 제시했다. △유능한 디지털 미래세력으로 진화 △제3의 길 개척 △인기영합주의와의 싸움 △소통·공감능력 향상 △강경세력과의 단호한 이별 △대북 적대주의·반공 탈피 △국민통합 주도 △당내 소장개혁파 육성 △산업화·민주화를 야권 자산으로 만들기 △도덕성 우위 등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안 대표의 메시지가 명확하고 강해진 것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도 있지만, 정권교체에 대한 절실함"이라며 "당 구성원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안 대표에게 조언을 해주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야권 통합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미래혁신포럼 행사를 주최한 장제원 의원은 "안 대표의 메시지가 강해진 것은 문재인 정권에 대한 공적 분노인 것 같다"며 "지금까지 3년 반 동안의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위선들이 야권을 강해지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안 대표가 강조한 '혁신 경쟁'에 대해 "안 대표가 말한 혁신 과제와 국민의힘의 상황인식이 거의 같다고 본다. 정권교체에 대한 절실함"이라며 "혁신에 대한 방향은 같은데 좀 미진하다는 지적이다. 결국 두 당이 가열찬 혁신 경쟁을 하게된다면 결국 맞닿을 것이라고 본다. 그런 측면에서 야권 연대와 통합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본다"고 전했다.

4선 중진인 권성동 의원은 안 대표의 강연에 대해 "현 상황에 대한 진단, 야권에 대한 냉정한 평가, 정권교체를 하기 위한 방안 등을 봤을 때 국민의힘과 어느정도 맞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금 우리 당은 중도로 외연을 확대하고, 젊은 층들에게 우리 당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야 하는 시기"라며 "그런 의미에서 (안 대표가) 중도를 대표하고 있으니 야권 연대에 대해 끊임없이 의견을 교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기현 의원은 한시라도 빨리 야권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가 다가오고 있다"며 "벌써 9월이 지났다. 시간이 얼마 없기 때문에 작은 틀을 떠나 큰 틀에서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가 야권에서 역할을 하려면 국민의힘에 들어오던지, 통합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국민의힘이 제1야당이기도 하고 지지도도 높다. 어떤 형태로든지 국민의힘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9.24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야권 통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은 변수다. 그는 지난 24일 방송기자토론회에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통합해서 무엇을 달성할 수 있나. 제가 보기에 별로 큰 효과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국민의당이 통합을 하고, 합당을 하고싶은 생각이 있을 것"이라며 "한편으로 안 대표는 국민의힘이 아직까지 변화를 하지 못해서 관심이 없다고 한다. 그런 사람들한테 굳이 관심을 갖고 합당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야권 연대 및 통합은 양당 대표에게 달렸다. 야권 통합이 큰 의미가 없다는 김 위원장과 혁신 경쟁을 강조한 안 대표가 '정권 교체'라는 큰 틀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 쏠린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