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책임론 vs 기대감… 김정은 사과 '극과 극' 해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상반된 입장 드러내

김종인, 文대통령 책임론 부각… “21일부터 3일간 행적 밝혀라”

이낙연 “얼음장 밑에도 강물 흘러”… 남북 화해 분위기 조성 기대감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육군 특수전사령부에서 열린 제72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5일 연평도 실종 공무원 총격 살해 사건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 여야는 상반된 입장차를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북측의 사과가 “무책임하다”고 비판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은 안도하며 ‘남북관계 개선’의 기대감을 나타냈다.

국민의힘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합당한 이유 없이 대한민국 국민을 사살했다는 북한 주장을 대신 읽어 준 청와대”라며 “왜 청와대는 대한민국 국민이 참혹하게 사살당한 사건을 얼버무린다는 의심을 자초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28일 북한 규탄 여야 공동결의문 채택과 함께 대한민국 국민이 살해되는 장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 청와대와 정부에 따져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대변인도 “북한 대신 자국 국민에게 낙인의 총부리를 들이미는 정부, 대한민국 주적의 개념이 흔들리는 문재인정부를 보며 국민들은 불안하다”며 “혹시나 북한 김정은의 사과 시늉 한마디에 휘청하는 무기력이 있다면 국민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소속 광역자치단체장들과의 조찬회동에서 “대통령은 (실종 당일인) 21일부터 3일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분·초 단위로 설명하라“며 문 대통령의 행적을 밝히라고 압박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23일 새벽 청와대에서 열린 안보관계장관회의에 불참한 것과 관련해 “이해할 수 없다. 대한민국 국민이 사살당하고 40분 이상 불태워졌다는 것인데 당연히 참석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얼음장 밑에서도 강물이 흐르는 것처럼 남북관계가 엄중한 상황에서도 변화가 있는 것 같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어떤 이유로도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의 직접 사과는 이전과는 다른 경우여서 주목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변인은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북측이) 지난 70년 동안 판문점 도끼 만행부터 박왕자씨 사건 등을 다룰 때는 유감 표명 정도였거나 오히려 남측 사과를 요구한다는 식이었는데 즉각적인 사과를 김 위원장 이름으로 했고 재발 방지까지 포함한 우리의 세 가지 요구에 답변을 성의 있게 해서 변화는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외교안보특위위원 긴급간담회에서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에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웅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행적을 공개하라는 야당 공세에 대해 “참으로 기가 막힌다”며 “북한 영토에서 월북한 사람에 대해 급작스레 총격을 한 상황을 단순 비교하는 것 자체가 견강부회이자 무리수”라고 문 대통령을 감쌌다. 앞서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 추진 의사를 밝히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입장 변화가 없다. 현재로서는 (규탄 결의안 추진을 철회하거나) 그런 건 아니다”면서도 “상황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야당과의 협의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이날 유가족인 A씨의 친형 이래진 씨는 여러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사과도 사과겠지만 동생의 시신이나 유해가 송환되어야 하는 게 급선무”라며 “앞으로 정부의 대응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김민순 기자 so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