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김정은 사과' 안 보이는 北매체, 대남 비난 글만 멈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머니투데이

해양경찰 관계자들이 25일 오후 인천 옹진군 연평도 인근 해상에 정박한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에서 실종 공무원 북한 피격관련 조사를 벌이고 있다. 2020.9.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서해상에서 실종됐다 북한 지역으로 들어간 우리 국민을 사살한 사건에 대해 "미안하다"는 입장을 전했지만 내부적으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번 사건에 대해 남측에 '사과'한 사실을 함구하고 있다.

26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의 주요 관영매체들은 이번 사건과 관련된 보도를 내놓지 않았다. 조선의 오늘, 우리민족끼리 등 주요 선전매체들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23일 이번 사건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뒤부터 북한 매체들은 관련 소식을 전하지 않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이번 사건을 알리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이 우리 국민을 사살한 뒤 시신도 불태웠다는 우리 군의 발표에 북한은 지난 25일 대남기구인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 '유감'의 뜻을 밝혔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통지문을 통해 '미안하다'라는 표현을 쓰며 사실상 공식적인 사과를 전했다.

그러나 북한 매체들은 이 같은 남북 간 사건 전개 과정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달 들어 선전매체를 통해 전개되던 대남 비난은 사라졌다. 북한은 지난 16일, 20일, 21일, 22일 등 우리 국민이 실종, 북한 해역으로 넘어간 뒤에도 대남 비난전을 전개한 바 있다.

그러나 피격 사건이 불거지고 피해자의 사망이 확인된 23일부터는 대남 비난을 하지 않고 있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