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안전 뒤로하고 코로나 백신 과속하는 러시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지윤 기자] [편집자주] 3200만명에 육박하는 코로나19 확진자 중 100만명이 죽음을 맞았는데도 여전히 치료와 예방백신은 미로 속이다. 사망자가 가장 많은 미국은 대선을 앞두고 백신 개발이 후보자(트럼프-바이든)간 최대 쟁점이다. 중국과 러시아 등도 백신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바이러스를 막을 뿐 아니라 민심을 추스르는데도 필수라는 백신 개발을 둘러싼 각국 현황을 뜯어본다.

[MT리포트]백신이 겨눈 건 코로나 바이러스? 민심? ④ 안정성 논란 해결은 러시아의 숙제]

머니투데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외곽 노보 오가르요보 집무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경제·사회영역 지원 대책 추진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코로나19 규제와 관련해 "일부는 강화하고 일부는 완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6만5929명, 사망자는 1537명으로 집계됐다. 2020.05.07./사진=[모스크바=신화/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코로나19 '백신 전쟁'의 선두주자로 나서고 있다. 냉전 시대 소련과 미국 사이 '우주 전쟁'을 연상시키듯, 러시아는 '스푸트니크V'란 명칭의 자국 백신을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 하지만 안정성 논란은 잠들지 않는 상황이다.


'세계 최초' 선점한 러시아, 안정성은?

러시아는 지난달 11일(현지시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 개발한 스푸트니크V 사용을 공식 승인했다. 스푸트니크V는 지난 1957년 소련이 인류 최초로 발사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에서 따온 이름이다.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스푸트니크V가 '세계 최초' 타이틀을 얻었다고 자찬하면서 "내 딸 중 한 명도 백신 접종을 받았다"며 "백신은 효과적이고 강한 면역력을 형성하며 모든 검증절차를 통과했다"고 자신했다.

미국을 포함한 서구에선 즉각 우려가 제기됐다. 스푸트니크V가 수천명에서 수만명을 상대로 이뤄지는 마지막 3상 임상시험을 건너뛴 채 승인을 받았기 때문이다. 안전성 입증보단 '속도전'을 우선시한 결과라는 비아냥이 나왔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은 "임상 전인데도 백신을 배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러시아 백신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백신 개발 지침을 따르라"고 경고했다.

머니투데이

러시아는 1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사진)'이 세계최초로 공식 등록됐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모스크바 소재 니콜라이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학 및 미생물학 센터에 백신이 진열돼있는 모습. 2020.8.12./사진=[모스크바=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 있는 러시아 "부작용 있으면 배상하겠다"

이 같은 우려에도 러시아는 멈추지 않고 있다. 오히려 스푸트니크V에 대한 문제 제기는 "근거 없는 지적"이라고 반박하면서 아시아와 중동, 남미 10개국 이상과 이미 공급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부작용이 생길 경우 배상하겠다고도 약속했다.

22일 스푸트니크V 개발을 지원한 러시아 국부펀드 '직접투자펀드'(RDIF)의 최고 책임자 키릴 드미트리예프는 "러시아는 자국 백신 구매자에게 모든 위험을 떠맡게 하지 않을 것"이라며 "백신에 문제가 있을 경우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한 발 나아가 "신뢰성과 안정성이 입증된 러시아 백신에 대해 다른 국가나 국제기구와 경험을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며 "원한다면 국제연합(UN) 직원에게 무료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뒤늦게 스푸트니크V 3상 임상을 진행 중인 러시아는 두 번째 코로나19 백신 승인도 예고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러시아는 '벡터 바이올로지 연구소'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다음달 15일 공식 등록할 예정이다. 이 백신 역시 현재 2상 임상 단계에 있다.

머니투데이

15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한 의료 관계자가 실험용 스푸트니크 V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투약 준비를 하고 있다. 러시아 보건 당국은 위약 조절(placebo-control)이 가능한 4만 명의 무작위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이 백신에 대한 시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07만3849명, 사망자는 1만8785명으로 집계됐다. 2020.09.16./사진=[모스크바=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윤 기자 leejiyoon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