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추미애 아들 군복무 진실공방

`추미애 물러가라` 차량시위까지 했지만…잦아드는 秋아들 의혹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애초 정치이슈로 시작…월북 공무원 피살로 덮여

검찰 秋부부 직접청탁 증거 못대…야권에 불리해져

野, 국감서 화력 집중하더라도…"정쟁만 남을 것"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 씨를 둘러싼 `군(軍) 휴가 미복귀 의혹` 공방이 잦아드는 모양새다.

애초부터 정치 이슈로 분출됐던 사건이 북한에 의한 공무원 피살사건이라는 대형 이슈에 묻혔기 때문인데, 야권 입장에서는 이 이슈를 검찰수사 발표, 국정감사로 이어가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데일리

개천절 차량 집회를 예고한 보수단체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회원들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시내 거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고 정부의 ‘반미친중’ 정책을 규탄하는 카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6일 서울 도심에서는 추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차량 행진 방식 집회가 열렸다. 이날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새한국)은 ‘추미애는 사퇴하라’·‘엄마가 추미애가 아니라서 미안해’ 등의 문구가 담긴 부착물을 달고 차량 시위를 했지만 참여자 수는 적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단체를 이끄는 서경석 목사는 “개천절(10월3일) 200대 차량 행진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세간의 관심은 확연히 줄어든 모양새다.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이처럼 추 장관 아들 이슈가 급격히 수그러든 가장 큰 이유로 공무원 피살 사건을 든다. 애초 추 장관 아들 문제가 정치 이슈로 시작됐기 때문에 더 큰 대형 뉴스로 덮였다는 분석이다. 실제 지난 24일 공무원 피살 사건이 터진 후 추 장관 이슈는 정치권에서 사라진 상태다.

여기에 이슈의 피로도 또한 추 장관 아들을 둘러싼 공방을 잦아들 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달 초까지만 해도 추 장관을 향한 야권 공세는 최고조였다. 하지만 이달 중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야권이 한 방을 내놓지 못하며 공방은 약해졌고 이슈는 검찰로 넘어갔다.

검찰 수사도 오히려 야권 입장에서 유리한 쪽으로만 흘러가진 않는다는 평가다. 약 8개월 만에 수사를 재개한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덕곤)는 서 씨를 소환 조사하고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주요 참고인 조사와 국방부 압수수색 등도 마쳤다. 법조계에선 추석 전후에 이 사건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법조계에서는 ‘추 장관이 아들 군 휴가 미복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를 검찰이 찾지 못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실제 검찰은 결정적인 단서가 될 거라 봤던 국방부 압수수색에서 추 장관 부부의 녹음 파일을 찾지 못했다.

일단 야권에서는 내달 7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에서 다시 화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서 씨 의혹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당직 사병, 청탁 정황을 공개한 예비역 대령을 포함해 서 씨와 같은 부대에서 근무했던 간부·병사들을 국감 증인석에 세우겠다는 방침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추 장관 아들 의혹은 애초부터 이슈를 키울 만한 동력이 부족했다”며 “이런 와중에 공무원 피살사건이 터진 만큼 국감에선 추 장관 아들을 둘러싼 정쟁만 남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