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미검증 백신 수십만명에 투여… 부작용 우려 높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전성 강조하며 2차 접종 돌입

긴급 사용 승인 대상도 확대 방침

전문가 “감염 모르고 퍼뜨릴 수도”

세계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연구하고 있는 중국의 한 제약회사 연구원의 모습. 베이징=AP연합뉴스


중국이 아직 검증이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실험용 백신을 임상시험과 별개로 수십만명에게 투여해 보건 전문가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자국 백신의 안전성을 강조하며, 1차 임상시험자들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2차 접종에 들어가기로 했다.

2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중국 국영회사 임직원부터 시작해 정부 공무원, 백신을 개발 중인 제약회사 임직원들이 현재 3상 임상시험 중인 중국산 실험용 백신을 접종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 개발한 백신이 국외에서 각각 3상 임상시험을 거치고 있지만, 이와 별도로 자국민들에게도 광범위하게 투여 중이라는 것이다.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중국인 수는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았지만 수십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영 제약사 시노팜은 수십만명이 자사 백신을 맞았다고 밝혔고, 시노백 생물유한공사는 베이징에서만 1만명 이상에게 자사 백신을 투여했다고 말했다. 시노백 임직원 3000명과 그 가족도 대부분 백신을 접종했다고 한다. 홍콩 봉황TV는 중국의 기자들도 시노팜 백신을 맞았다고 최근 보도했다.

중국은 조만간 학교와 유치원 교사, 슈퍼마켓 종업원, 양로원 직원, 해외 위험지역 방문자 등으로 긴급사용 대상을 더 확대할 예정이다. 이르면 11월 일반 대중을 상대로 백신 사용을 승인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부정적인 결과를 많이 낳을 수 있다”며 미검증 백신을 맞은 사람들이 “감염된 후 그 사실을 모르고 퍼뜨릴 수도 있다”고 염려했다.

서방의 우려에도 중국은 지난 3월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1차 임상시험 테스트에 참여한 108명에 대한 6개월간의 추적 관찰을 종료하고, 이들에게 2차 접종을 실시하기로 했다.

세계일보

베이징에서 열리는 무역박람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D 모델이 전시 되어 있는 모습. 베이징=AP연합뉴스


1차 임상시험 참여자 108명은 중국 제약사 칸시노에서 개발한 백신을 지난 3월 17일 접종한 뒤, 6개월이 지난 후 항체 수치를 파악하기 위한 혈액 검사를 진행 중이다. 시험 참여자 주아오빙은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에 “지난 6개월 동안 감기, 발열 등 부작용이 없었다”고 밝혔다. 칸시노 측 관계자는 “연구팀은 1차 임상시험 참여자들의 항체 형성을 높이기 위한 2차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2차 접종 후 6개월간 관찰을 다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