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낙연 ‘火葬’ 표현… 野 “北이 장사 지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우리 국민 사살]

李 “시신 화장여부 남북발표 차이”… 野 “단어 선택에 은폐의도 드러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원 이모 씨 피살 사건과 관련해 ‘화장(火葬)’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됐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북 공동조사를 촉구하며 “(이 씨) 시신 화장 여부 등에서 남북의 기존 발표는 차이가 난다”고 했다. 북한군이 이 씨를 총살한 뒤 시신을 해상에서 불태웠다는 우리 군의 입장과 달리 북한은 이 씨의 시신을 찾지 못해 부유물만 불태웠다고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이 대표가 이를 ‘화장 여부’라는 단어로 표현한 것. 이 대표는 그러면서 “(북한은) 시신을 찾으면 우리 측에 인도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시신이 한시라도 빨리 수습되길 바란다”고 했다. 북한을 향해서는 “바다에 표류하는 비무장 민간인에 대한 총격은 어떤 이유에서든 용납하기 어려운 행위”라며 “서해에서 실종된 뒤 북한군에 사살된 우리 어업지도원의 죽음에 다시 한 번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남북) 누구도 장사 지냈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며 “단어 하나하나에 정성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진 이 대표의 단어 선택은 여당 지도부가 이 사건을 얼마나 왜곡, 은폐하려 애쓰는지 말해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대표 측은 “발언의 취지는 (북측이) 시신을 불태워 훼손했는지, 찾을 수는 있는지, 공동 수습이 가능한지 등을 포함해 진상 규명을 위해 남북이 공동조사를 하자는 데 진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