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기업 38곳, 공정위 전관 잇따라 영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정위원장 등 고위직 출신

사외이사·감사로 대거 선임

‘공정경제 3법’ 대비 하는 듯

세계일보

대기업 사외이사 자리에 공정거래위원회 전관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정기국회 통과 가능성이 커지는 상법개정안과 공정거래법 개정안, 그리고 금융그룹 감독에 관한 법률 제정안 등 이른바 ‘공정경제 3법’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공정경제 3법은 지난 20대 국회에서부터 논의된 만큼 대기업들이 전관예우를 염두에 두고 일찌감치 공정위 출신 고위 관료를 영입한 셈이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반기보고서를 제출한 상장사 가운데 38곳이 공정위원장, 부위원장, 사무처장 출신 등 전직 관료를 사외이사나 감사로 선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새로 포함되는 현대글로비스는 이동훈 전 공정위 사무처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이 전 처장은 DB, DB하이텍 사외이사도 겸하고 있다.

현대차도 공정위 전관인 이동규 전 사무처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백용호 전 공정위원장(LG전자), 안영호 전 공정위 상임위원(LG화학·신세계), 정중원 전 상임위원(롯데케미칼·진에어)도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도 김동수 전 공정위원장은 두산중공업, 노대래 전 위원장은 헬릭스미스, 정호열 전 위원장은 제이에스코퍼레이션에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김원준 전 공정위 사무처장 직무대행은 한일현대시멘트에 사외이사로 직을 맡았다. 삼천리도 올해 김병일 전 부위원장을 뽑았다.

공정위 조사 등에 대비하기 위한 포석도 깔려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진은 공정위가 지난 7월 87억원의 과징금을 물리기로 결정하기 수개월 전인 3월에 손인옥 전 공정위 부위원장을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손 전 부위원장은 현대차증권 사외이사도 겸하고 있다.

임영철 전 하도급국장은 올해 초 공정위가 과징금 약 17억원을 물린 BGF리테일에서 활동 중이다.

조성욱 공정위원장도 한화그룹에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사외이사를 지냈다. 조 위원장은 다만 올해 한화그룹 총수일가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심의한 전원회의에 불참했다.

세종=박영준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