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정 총리 “문 대통령도 개각 의견 듣고 계실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인터뷰…인적쇄신 우회 언급

“민주당 자기과신…협치·야당 존중을”


한겨레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국무총리실에서 <한겨레>와 인터뷰하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평도 인근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원이 북쪽 해역에서 북한군에 피격돼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진상규명을 위해 하루빨리 주검이 수습돼야 한다”며 “남북 간 공동조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5일 <한겨레>와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인터뷰와 27일 추가로 이뤄진 서면 문답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무장하지 않은 민간인을 총으로 쏴 숨지게 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며 진상규명을 위한 주검 수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대단히 미안’하다고 빨리 사과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면서도 “사과와 진상규명은 별개의 문제다. 사과가 진정성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라도 북 당국은 진상규명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번 사건에서 우리 군의 대응이 적절했는지를 두고서는 “(이런 종류의 일이 대응) 매뉴얼에 없었을 가능성이 있다”며 해당 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 대응이 적절했고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를 “검증”하고, 사건에 대해서 정부가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 군 당국이 서로 다른 진술을 하는 데 대해서는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것”이라고 했다.

개각과 관련해선 “대통령께서도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듣고 계실 것”이라며 인적 쇄신의 필요성에 대한 생각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독주’ 비판을 받는 여당에 대해서는 “자기 과신”의 경향이 엿보인다며 “협치와 야당 존중”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의대생들에게 국가시험 재응시 기회를 줄 것인지를 놓고선 “국민이 양해하기 전에 정부가 쉽게 결정할 수 없다”며 의대생들에게만 국가시험 규칙을 예외로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뜻을 내비쳤다. 노지원 기자 zon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