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술·커피와 당신의 유전자 궁합은…당신의 건강을 구독하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수현 기자] [SKT, KT, LGU+ 통신 3사, 헬스케어 구독 서비스 경쟁]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KT는 엔젠바이오와 ‘유전자 정보 분석 기반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공동 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전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KT의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등 ICT 플랫폼 역량과 엔젠바이오의 유전자 정보 분석 역량을 결집해 서비스와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사업화에 협력한다. KT와 엔젠바이오 관계자가 엔젠바이오 연구소를 찾아 설명을 듣고 있다. (KT 제공) 2020.9.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알코올 홍조 34점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전적으로 간에서 아세트 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가 적어서 그러니 간 보충제 먹고 술 많이 마시면 안됩니다."



SK텔레콤이 21일 서비스를 시작한 유전자 검사 기반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care8 DNA). △영양소 △식습관 △운동 △건강관리 △피부, 모발 △개인특성 등 6개 영역 총 29개 종류의 유전자 검사 결과와 함께 전문 영양사와 운동 처방사와 일대일 코칭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가입자가 집으로 배송된 검사 키트에 검체(침)를 채취해 보내면, 약 2주 후 전용 앱을 통해 유전자 검사 결과와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을 받을 수 있다.

가령, 유전자 검사결과를 토대로 당뇨, 고혈압 등 대사질환 위험도와 남성형 탈모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다. 또 개인 유전자 검사를 통해 카페인와 니코틴, 카페인 대사 특성을 파악할 수도 있고, 근력운동이 좋을지 지구력 운동이 좋을지까지 알려준다. 이 서비스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 인바이츠헬스케어와 마크로젠과 손잡고 내놓은 서비스다. 이용 가격은 시중 유전자 검사보다 50% 저렴한 총 9만9000원으로 월 8250원(VAT 포함)을 12개월 간 납부하면 된다.


"건강관리 구독시대"…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뛰어드는 통신 3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디지털 건강관리(헬스케어) 시장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통신 서비스와 연계해 가장 시너지가 클 이기종 사업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건강 관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통신 3사가 통신 서비스와 연계한 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내놓는 이유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5일 유비케어, GC녹십자헬스케어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제휴를 통해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 특히 만성 질환자, 노약자,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 등 건강 민감도가 높은 고객에게 통신 요금제를 연계한 건강관리, 질환 예방·관리 구독 서비스 등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머니투데이

/사진제공=SK텔레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과 KT도 잇따라 헬스케어 서비스 진출을 선언했다. 양사는 유전자 정보를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 시장에 초점을 맞췄다. SK텔레콤은 집에서 앱으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유전자 검사 기반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 '케어에이트(care8)'를 공개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지난 3월에는 SK텔레콤 내에서 개인 건강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던 헬스케어사업부를 분사해 인바이츠헬스케어를 설립했다.

KT도 유전자 정보 분석 기반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에 시동을 걸고 있다. KT는 유전체 분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와 업무협약을 맺고 사업화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엔젠바이오는 중성지방, 혈당, 협압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유전자를 분석하는 서비스인 '지노리듬'을 활용한 맞춤형 건강관리 코칭 서비스를 KT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최근 가상현실(VR) 단말만 착용하면 안과에 가지 않고도 눈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아이 닥터 라이트'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외에도 서울아산병원, GC녹십자헬스케어 등 헬스케어 전문 기관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KT가 고객의 마음을 담아 당뇨병 환자를 위한 ‘AI 식단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KT(대표이사 구현모, www.kt.com)가 디지털 헬스케어 업체 휴레이포지티브(대표 최두아)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원장 백순구)과 손잡고 ‘의료정보기반 당뇨병 관리 서비스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협약식은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속 거리 두기’에 동참하기 위해 언택트(비대면)로 진행됐다. (KT 제공)2020.6.9/뉴스1




빅데이터, AI 등 5G 기술과 시너지 낼 수 있는 황금알 시장 주목

통신업계가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모바일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등 통신사들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신산업이기 때문이다. 정기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는 최근 통신사들이 내세우는 구독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에도 적합하다.

헬스케어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크다. 시장조사기관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규모는 지난해 130조원에서 연평균 29.6% 성장해 오는 2025년 600조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 완화 움직임도 한 몫했다. 정부는 2017년 바이오·헬스케어를 5대 국가 신산업으로 지정했다. 올해 초엔 데이터 3법 개정안 통과로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최고보안책임자(CSO)는 "헬스케어 각 분야 질이 높아지고 단절된 이종 산업간 융합이 가능한 기술적, 법적 환경 조성이 가시화돼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성장이 본격화할 것"이라며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수현 기자 theksh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