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itM]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또 무력충돌…최소 23명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약고’ 나고르노-카라바흐서 충돌…100명 이상 부상

아제르바이잔 계엄령 선포·대도시 통행금지령 내려

아르메니아 총리 “아제르바이잔이 다시 전쟁 선포…전면전 눈앞”

헤럴드경제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무력 충돌 모습.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남캅카스의 오래된 ‘숙적’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무력 충돌이 전면전 위기로 치닫는 양상이다.

어느 쪽이 먼저 공격했는지 확인되지 않았으나 27일(현지시간) 양측의 분쟁지역인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발발한 무력충돌로 민간인과 군인을 포함해 적어도 23명이 목숨을 잃었고 100여명이 부상했다.

양측은 서로 보복을 다짐하며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는 태도다.

아르메니아의 니콜 파쉬냔 총리는 대국민 연설에서 “아제르바이잔의 권위주의 정권이 다시 한번 아르메니아 국민에게 전쟁을 선포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남캅카스에서 전면전을 눈앞에 두고 있다”며 “우리의 신성한 조국을 지킬 준비를 하라”고 촉구했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대국민 TV 연설을 하고 “우리의 명분은 정의롭고 우리는 승리할 것”이라며 “나고르노-카라바흐는 아제르바이잔이다”라고 말했다.

아제르바이잔은 이날 계엄령을 선포하고 수도 바쿠를 포함한 대도시에 통행금지령을 내렸다.

나고르노-카라바흐를 통치하는 아르차흐 공화국 역시 계엄령을 선포하고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총동원령을 내렸다.

옛 소련 시절 나고르노-카라바흐는 ‘아르메니아계 주민이 다수인 아제르바이잔 영토’였다.

소련이 붕괴하기 직전 나고르노-카라바흐는 향후 독립공화국을 설립한 뒤 궁극적으론 아르메니아와 통합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를 지원하는 아르메니아와 막으려는 아제르바이잔이 1992∼1994년 전쟁을 벌였다.

당시 전쟁으로 아르메니아는 나고르노-카라바흐와 이와 인접한 아제르바이잔 영토 일부를 점령했다.

이에 따라 현재 나고르노-카라바흐는 국제법적으론 아제르바이잔 영토지만 실효적으론 아르메니아가 지배하는 분쟁지역이다.

‘나고르노-카라바흐 공화국’은 아르메니아를 제외한 단 한 곳의 유엔 회원국도 국가로 승인하지 않은 미승인 국가로 2017년 국민투표로 터키어에서 유래한 ‘나고르노-카라바흐’라는 이름을 ‘아르차흐’로 바꿨다.

아르차흐 공화국은 이날 아제르바이잔의 공격으로 16명이 전사하고 100명 이상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아르메니아의 니콜 파쉬냔 총리는 27일(현지시간) 대국민 연설에서 “아제르바이잔의 권위주의 정권이 다시 한번 아르메니아 국민에게 전쟁을 선포했다”고 말했다.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아르메니아의 포격으로 일가족 5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으며, 아르메니아는 아제르바이잔의 공격으로 적어도 민간인 여성 1명과 어린이 1명이 숨졌다고 비난했다.

양측의 갈등이 전면전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자 국제사회는 자제를 촉구했다.

유럽연합(EU)과 프랑스·독일은 ‘즉시 휴전’을 촉구했고, 이란은 양측의 대화를 중재하고 나섰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파쉬냔 아르메니아 총리에게 ‘적대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크렘린궁은 성명을 내고 “러시아는 대규모 충돌이 다시 일어나는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반면, 터키는 같은 튀르크계 국가인 아제르바이잔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터키 국민은 언제나처럼 모든 수단을 동원해 아제르바이잔의 형제들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