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원격수업 제한 없애고 온라인 학위과정 활성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학 학사운영 디지털 전환 가속도

국내외 대학간 학·석사 과정 운영 허용

당국 올 하반기 기준·절차 등 마련 방침

일각선 ‘교육의 질 저하’ 우려 목소리도

코로나19는 대학 학사운영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있다. 교육부는 최근 대학 원격수업 개설 상한제를 폐지하면서 학사운영 ‘뉴노멀’(새로운 표준) 정립의 뜻을 분명히 했다.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에 따르면 올 하반기 대학 원격수업 운영기준 지침이 사라지고 대학이 학칙을 통해 원격·대면수업 비중을 자율로 정하도록 훈령이 제정될 방침이다.

대학이 여건에 따라 원격·대면수업을 적절히 병행해 운영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기존 지침은 원격수업 개설 학점을 총 학점 20%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이수 가능한 원격수업 학점 또한 기존에 학부 자율·대학원 20% 이내로 제한되던 걸 모두 대학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

이렇게 원격수업 제한을 열어젖히는 동시에 교육부는 내년부터 국내 대학이 단독 또는 공동으로 운영하는 온라인 석사과정과 국내·해외대학 간 공동 온라인 학·석사 학위과정 운영도 허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 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을 위한 기준·절차를 마련할 예정이다. 그간 전통적인 학사 운영에 따른 시·공간 제약으로 대학 내에서 이뤄지던 전공 간 연계를 국내외 대학 간으로 확장한다는 취지다.

교육부는 공동 학위과정 운영과 함께 국내 대학 간 공유를 적극 장려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차원에서 올해 추진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통해 지자체-대학-지역혁신기관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 제도화한다. 또 대학 간 공유·협력 촉진을 위해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고등교육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한다. 내년에는 대학 교육과정, 시설 등 자원공유 실적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반영하고, 대학 간 협업·공유를 촉진하는 새 진단모델을 2022년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다만 이런 교육당국 움직임에 교육 질 저하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일부 대학이 특별장학금과 같은 해법을 내놓고 있지만, 원격수업이 주로 진행된 올 1학기 등록금 일부 반환을 둘러싼 대학과 학생 간 갈등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지난달 영남대 고등교육중점연구소가 대학생 2만8418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원격수업 관련 대학의 준비 정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48.1%인 데 반해 긍정 평가는 21.2%에 그쳤다. 대면수업 대비 원격수업 학습효과에 대해서도 부정 평가가 36.0%로 긍정(30.4%)보다 많았다. 다만 학습유형별로 원격수업의 도움 정도를 물었을 때 ‘자기주도적 학습관리 역량’과 ‘교양, 전공과목 등 지식습득’ 부문에서 ‘도움된다’는 답변이 각각 45.9%, 43.3%로 나와 ‘도움 안 된다’(25.0%·22.1%)보다 높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교육부는 원격수업 질 제고 차원에서 대학에 원격교육 환경 개선 등을 목적으로 한 총 1000억원 규모 긴급 재정 지원을 실시하기로 한 상태다. 올 하반기 콘텐츠 제작·운영 등을 지원하는 온라인 원격도우미도 4200명 배치한다. 이런 지원과 함께 대학별로 교직원, 전문가, 학생 등이 참여해 원격교육 계획 등 주요 사항을 심의하고 강의 품질을 관리하는 원격수업관리위원회를 구축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평가를 학기 중 2회 이상 실시하고 학기 종료 후 평가 결과를 공개하도록 했다.

김승환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