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분주히 움직이는 한미 외교시계…'옥토버 서프라이즈' 실현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2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한-미 미사일 지침과 관련해 "우주발사체 고체 연료 사용 제한을 완전히 해제"한다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7.28.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외교안보 라인이 분주히 움직인다.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미 접촉 등 이른바 '옥토버 서프라이즈'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속에서 한미 양측 인사들의 만남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27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4박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을 찾아 한미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차장은 미국을 방문해 백악관을 비롯한 국무부, 국방부, 에너지부, 상무부 등 정부 관계자들과 싱크탱크 인사 등을 면담하고, 한미 간 주요 현안 및 역내 정세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방미를 통해 우리 측은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미국 행정부 및 조야의 한미 동맹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양자 현안과 함께 북한 문제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강조했다.

김 차장은 이번 방미 일정에서 자신의 카운터파트너인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과 면담을 통해 한·미 방위비 분담금, 전시작전권 전환 문제 등을 포함한 한미 동맹 현안과 관련해 포괄적으로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을 앞두고 이뤄진 방미 일정인 만큼, 우리 측이 발신할 대북메시지를 미국 조야에 사전에 설명하며 이해를 구했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제75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 카드를 꺼내며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머니투데이

[인천공항=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7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이날 방미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와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한다. 2020.09.27. 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차장에 이어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3개월만에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했다. 코로나19(COVID-19)의 팬데믹 이후 두 번째 워싱턴행으로 대북 정책 전반에 대한 한미 간 심도 있는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본부장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미국행 비행기를 탔다. 이번 방미는 지난 2일 한미 북핵 수석대표 유선 협의 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이 본부장을 초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 본부장은 오는 30일까지 미국에 머물며 비건 부장관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미 행정부 인사들과도 두루 접촉할 예정이다.

이 본부장은 이날 출국 전 취재진과 만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있어 우리는 매우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며 "현 상황을 어떻게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그 다음 대화 재개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이라는 과제를 어떻게 추진해 나갈 것인지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방한은 오는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앞두고 있는 데다 최근 북한군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 공무원 A씨를 사살한 사건 직후에 진행된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진다.

북한 통일전선부는 지난 25일 통지문을 보내 사건 경위를 설명하고, 사과 입장을 밝히며 피살 사건을 둘러싼 최악의 충돌은 피한 상태다. 정부가 전날 북측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필요 시 공동조사도 요청키로 한 가운데 북한은 이날 시신 수색 활동에 착수했으며 시신을 찾을 경우 인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머니투데이

[연평도=뉴시스] 최진석 기자 = 25일 피격 실종 공무원이 관측된 북측 황해남도 옹진군 등산곶 해안 인근 우리 영해에 해군 고속정이 이동하고 있다. 2020.09.25.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는 이번 사건에 대한 정보와 판단을 공유하고,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해명과 사과에 대해 "도움이 되는 조치"라고 평가하면서 "동맹인 한국의 규탄과 북한의 완전한 해명에 대한 한국의 촉구를 완전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연평도 총격 사건에 대한 논의 계획에 대해선 "모든 한반도 관련 사항은 다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사과에 따른 남북 관계와 비핵화 협상 진전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 우리의 현 과제는 사실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전망이라든가 남북 관계 영향에 대한 예단을 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11월 미국 대선 직전 북미 접촉이나 소규모 합의, 이른바 '옥토버 서프라이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본부장의 이번 방미 기간 중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오는 10월 초 방한할 것으로 알려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최근 공식석상에서 "공개적으로는 조용했지만, 진행중인 많은 노력이 여전히 있다"며 북미 간 물밑 접촉을 시사하고, 긍정적인 전망을 내비쳤다.

이 본부장은 옥토버 서프라이즈 가능성에 대해 "지금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시기"라며 "어떤 상황에 대해 예단하지는 않겠다. 다만 모든 가능성에 대해서 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