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시민 이사장이 언급한 뒤 논란의 중심에 선 '계몽군주' 뜻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노무현재단 공식 유튜브 캡쳐


[스포츠서울 도영인기자]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평가하며 언급한 ‘계몽군주’라는 단어가 네티즌들의 궁금증을 낳고 있다. 28일 오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계몽군주뜻’이 오를 정도다.

유 이사장은 지난 25일 노무현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된 10·4 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행사 ‘한반도 평화국면의 동요원인과 대안 모색’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우리가 바라던 것이 일정 부분 진전됐다는 점에서 희소식”이라며 김 위원장을 “계몽군주 같다”고 언급했다.

유 이사장은 최근 우리 국민 피격 사건에 대한 사과 통지문을 청와대에 전한 것을 두고 김 위원장에게 계몽군주라는 평가를 내려 논란에 중심에 섰다.

이에 대해 야권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유 이사장을 향해 “(김 위원장은) 우리 국민을 무참히 사살하고 훼손한 폭군”이라며 “무조건 감싸기가 아니라 사랑의 매를 들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어 “김정은은 계몽군주가 아니라 폭군이다. 김정은이 계몽군주라면 계몽주의 사상가들이 땅을 칠 일”이라고 전했다.

유시민 이사장이 언급한 ‘계몽군주’는 계몽 사상가의 영향을 받아 합리적이며 개혁적인 정치를 추구하는 군주라는 뜻이다.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이 대표적인 인물로 봉건적 전통을 벗어나는 한편 사법 제도의 개선, 고문 금지, 법전 편찬 등의 개혁을 추진했다.

dokun@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