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다운로드 금지 피했다… '생명 연장' 틱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기준 기자] [미국 연방법원, 27일 밤부터 적용될 다운로드 금지 조치 막아]

머니투데이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산 동영상 공유앱 '틱톡'이 기사회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틱톡 다운로드 금치 조치에 미 연방법원이 일단 제동을 걸면서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워싱턴DC 연방법원은 이날 저녁 미 정부의 틱톡 다운로드 금지 조치에 대해 예비금지명령을 내렸다. 앞서 지난 23일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미 정부의 금지 행정명령을 중단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냈는데, 일단 연방법원이 틱톡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당초 이날 오후 11시59분부터 다운로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틱톡의 다운로드가 금지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칼 니콜라스 연방법원 판사는 오는 11월12일로 예고된 미 상무부의 추가 제한조치를 막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틱톡은 다시 '시한부' 판정을 받은 셈이 됐다. 일단은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해선 매각 절차를 마무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바이트댄스는 오라클과 월마트에 각각 12.5%, 7.5%의 지분을 매각하는 안을 놓고 최종 조율 중이다. 이를 통해 미국에 ‘틱톡 글로벌’이라는 신규 법인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미국 기업의 지분이 50%가 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중국 관영매체들도 틱톡 매각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어 매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오는 11월3일 미 대선이 예정돼 있어 상황에 따라 같은달 12일부터 예고된 전면 사용 전면 금지 조치가 무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