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종인 “文, 언론에 직접 입장 밝혀라… 유엔 연설 지장 우려하나!”(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성연락사무소 폭파 때도 모호하더니
우리 정부 과연 존재하는가”
국민의힘, 대북규탄결의안 채택 촉구
서울신문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vs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인천 옹진군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남측 공무원을 북한군이 북측 해상에서 총살한 사건과 관련, “대통령께서 언론에 직접 나와서 이 사태의 전말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대통령께서는 국민생명을 보호하는 책임이 있다는 얘기를 과거에 누누이 해온 분인데 유독 이번만큼은 아무 말도 안 하고 있다”며 이렇게 요구했다.

그는 “대통령 휘하의 공무원 한 사람이 북한군에 의해 사살돼 불태워진 사태가 벌어졌다”면서 “그 과정을 지켜보면 우리 정부가 과연 존재하는 것인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정부가 사실을 인지하고도 아무런 대책을 취하지 않은 것 같다”면서 “이 사태가 혹시라도 유엔 연설에 어떤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 빚어지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 9. 22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文, 유엔총회서 “종전선언 힘 모아달라”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미 현지시간 22일) 미국 뉴욕 유엔총회장에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에서 영상 기조연설를 통해 “한반도 평화는 동북아 평화를 보장하고 세계질서 변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그 시작은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면서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종전선언에 대한 유엔 및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에도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며 “이 정부가 북한에 관해서 왜 이렇게 관대한 입장을 취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4일에도 “북한은 달라진 것이 없는데 문 대통령은 어제(23일)도 종전선언을 운운했다. 참으로 무책임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서울신문

발언하는 국민의힘 김종인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9.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날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던 종전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대북규탄 공동결의안부터 채택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지난주 국방위에서 통과된 여야 대북규탄공동결의안을 함께 채택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대북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국민의힘에 제안했으나, 국민의힘이 대정부 긴급현안질의를 함께 요구하면서 결의안 채택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현안질의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결의안을 채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전날 靑 앞에서
文 해명 촉구 1인 릴레이 시위


국민의힘은 전날 우리 공무원에 대한 북한군 총격 사망 사건과 관련,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섰다.

첫 주자인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대한민국 대통령을 찾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님, 지금 어디 계신 건가요’라고 쓰인 패널을 들고 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기본임에도 대통령께서는 어디서 무엇을 하셨나”라며 “우리 국민을 살릴 수 있었음에도 그렇게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청와대의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리 당이 요구하는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을 민주당이 받지 않는 것은 진실을 은폐하고 묵살하는 것”이라며 28일 본회의 개최를 압박했다.
서울신문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 9. 24 오장환 기자5zzang@seoul.co.kr


서울신문

발언하는 국민의힘 김종인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9.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