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법카로 유흥주점 가고 자녀에게 고학점’···고려대 학생들 “사과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고려대에 대한 교육부의 첫 종합감사 결과 교수들이 유흥주점에서 법인카드로 수천만원을 사용한 사실 등이 밝혀지자 학생들이 대학 측에 사과를 요구했다. 고려대 재학생인 더불어민주당 박성민 최고위원(24)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참담하다”며 쓴소리를 했다.

고려대 총학생회 중앙비상대책위원회(위원회)는 지난 27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의 감사 지적 사항 중 일부는 직접적으로 학생들과 연관이 돼 있는 중대한 사항이다. 이에 고려대 본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고려대 본관 전경. 고려대 홈페이지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4일 공개된 감사 결과를 보면, 고려대 교수 13명은 2016년 3월부터 지난해 12말 사이 서양음식점으로 위장한 서울 강남의 한 유흥업소에서 6693만원을 법인카드로 결제했다. 또 자녀에게 자신의 수업을 듣게 하고 고학점을 준 교수들도 무더기로 적발됐다.

위원회는 “본부는 고질적 공간 문제, 열악한 실험 실습 환경, 부족한 강의 등을 비롯한 고려대에 산적한 문제들을 자금 부족을 이유로 해결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산학협력단 부담 비용 교비회계 집행’ ‘등록금회계 이월금 관리 부적정’ ‘전별금 집행 부담’ ‘법인카드 사용 부담’ 등의 지적 사항은 고려대의 방만한 재정 운용의 민낯을 보여주며, 결국 문제 해결의 걸림돌이 자금 부족이 아니었음을 여실히 드러내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우리는 과정의 공정이 무너진 것에 대해 분노했다”며 “그런데 본교는 과정의 공정을 심각히 해할 수 있는 ‘교수-자녀 간 강의수강’에 대해 신고 제도를 엄격히 운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지적 사항에 대한 조치를 충실히 이행하라’ ‘감사를 통해 밝혀진 문제에 대해 구성원에게 사과하라’ ‘감사에서 밝혀진 문제의 경위를 충분히 설명하라’ ‘구성원과 숙의하여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 등 4가지 사항을 대학 측에 요구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려대 국문과에 재학 중인 민주당 박성민 최고위원은 지난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학문 발전과 후학 양성을 위해 마땅히 힘써야 할 교원들이 국민의 혈세와 학생들이 낸 등록금으로 유흥업소에 드나들며 사적으로 이 기금을 유용한 점이 매우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은 지금 코로나19로 학습권을 제약받고 취업길은 막혀 막막해하고 있다. 등록금 반환과 관련해 지난한 투쟁을 이어왔고, 대학 측의 미온적 태도에 절망하기도 했다”며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는 돈을 아끼고, 유흥업소에는 거금을 들이는 것이냐? 도대체 학교의 주인이 누구인가”라고 반문했다.

박 최고위원은 “한 해 사립대학들이 정부로부터 받는 돈은 6조원이 넘는다. 대학비리·사학비리는 이제 근절되어야 한다”며 “종합감사를 금방 지나갈 소나기 정도로 치부해선 안 된다. 어둠의 장막을 걷어내고 뼈를 깎는 쇄신이 이뤄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지환 기자 baldkim@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