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野 '의문의 48시간' 문대통령에 화력 집중…"국군통수권자 자격 없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종인 "대통령이 직접 언론에 나와 전말 밝혀야"…태영호 "어느 나라 대통령인가"

지성호 "정부의 북한 옹호, 살인·화형 공모 행위"…이영 "정권 인사들, 최면에 걸려 북한 찬양만"

뉴스1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 만행 규탄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2020.9.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유경선 기자 = 국민의힘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군에 의해 우리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피격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실종된 공무원의 구출·생환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국군통수권자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군에 의해 발견되고 총격을 받아 시신이 불태워진 뒤 이틀이 지난 24일 오후가 되어서야 대통령의 첫 반응이 나왔다는 점을 들어 '대통령의 48시간'을 집중적으로 문제삼았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언론에 직접 나와 이번 사태의 전말에 대해 분명히 밝혀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미애 비대위원는 "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을 거론하며 긴박한 사고의 순간에 국정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밝혀야 한다. 진실을 밝히지 않는 게 탄핵사유라고 말한 바 있다"며 "이제 이 말에 책임을 져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 만행 규탄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정부·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전원 검은색 옷과 검은색 넥타이 차림으로 의총에 참석했고, 가슴에는 '근조' 리본까지 달았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회 국방위원회가 합의로 채택한 대북 규탄결의안 채택마저 거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긴급현안질문도 거부하고 있다"며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당에 공동진상조사특위를 만들겠다며 (사태를) 잠시 모면하면 지나갈 것처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은 어떤 지시도 내리지 않고 의문의 48시간을 보냈다"며 "청와대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가 열리는데 대통령은 참석도 안 했고, 신임 국방부 장관과 승진 장성들 신고식에도 언급이 없었다"고 했다.

국회 외교통일위 소속인 정진석 의원은 "(공무원이 사망한 직후인 23일) 새벽 1시의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도 참석자 중 한 사람은 이 와중에 종전선언 (유엔) 연설을 강행해도 되느냐는 문제를 제기했다고 들었다"며 "그 의견이 묵살된 채 연설이 이뤄졌고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번 사건은 우리 외교·안보·국방 시스템의 총체적 난맥상을 보여줬다"며 "대통령은 공무원이 살해당한 지 일주일 만에 열린 긴급안보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유감 표명도 없었다. 국민의 구출·생환 노력을 하지 않는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태영호 의원도 "우리 국민이 이런 끔찍한 죽임을 당했는데 북한(통신)을 감청하면서 국군은 눈 뜨고 당하고, 대통령은 음악 공연을 봤다"며 "군대는 어느 나라 군대이고, 대통령은 어느 나라 대통령인가"라고 지적했다.

태 의원은 "북 핵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못 하고 김정은에 비굴한 모습을 보이니 김정은이 우리 대통령·정부를 마음대로 조롱하고 무시하고 하인 다루듯이 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미안하다는 한마디에 집권 세력과 정부는 은혜를 입은 듯 호들갑을 떠는데 여당은 대북규탄결의안을 없던 일로 하려고 하고 야당의 긴급현안질문을 봉쇄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영 의원은 "대한민국이 언제부터 국민을 지키지 못하는 나라가 됐는가. 주요 인사들은 국민이 끔찍하게 살해된 상황에서도 최면에 걸린 사람처럼 북한 찬양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에게 묻는다. 왜 실종보고를 받고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는지, 국민이 살해됐다는 보고를 받은 후에도 왜 대처하지 않았는지 대답하고 국민이 어떤 이유로 살해됐는지 밝혀 달라"고 말했다.

탈북민 출신인 지성호 의원은 "대북 정책의 성과를 위해 북한의 입장을 옹호하는 정부와 민주당의 행태는 북한 정권의 살인·화형을 용인하는 것을 넘어 범죄를 공모하는 행위"라며 "(살해) 지시자·방관자·방조자·옹호자 모두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마무리 발언에서 "추석 연휴 동안 지역에 가서 북한의 만행, 대통령이 48시간 동안 없어진 문제점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홍보해 달라"며 "대통령의 시간은 공공재라고 했다. 그래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을 밝히라고 집요하게 요구해왔다. (문 대통령도) 자신의 48시간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yos54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