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40년간 팥죽 팔아 12억 기부 80대 할머니 "할일을 했을 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오롱그룹 오운문화재단은 팥죽집을 운영하며 40여년간 12억원 넘게 기부한 김은숙(81)씨를 제20회 우정선행상 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김씨는 1976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서울서둘째로잘하는집'이라는 상호의 팥죽 집을 차려 장사를 하며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기부를 시작했다.

2009년부터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매달 50만원을 기부한 김씨를 해를 거듭하며 월 300만원까지 기부금을 늘렸다. 지난해에는 사별한 남편의 유산인 아파트도 팔아 9억원을 기부했다.

이렇게 김씨가 기부한 금액은 12억원을 훌쩍 넘는다. 올해로 여든한살인 김씨는 역대 우정선행상 대상 수상자 가운데 최고령이다.

오운문화재단은 "수입이 있다고 해도 기부하기 어렵고 남편의 유산을 전액 기부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인데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말하는 김씨 앞에서 저절로 고개가 숙여진다"며 "아픈 개인사를 비관하기보다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더 아픈 이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보내는 김씨의 선행은 각박해져 가는 우리 사회에 큰 울림과 귀감이 된다"고 밝혔다.

고 이동찬 코오롱그룹 회장의 호 '우정(牛汀)'을 따서 만든 우정선행상은 사회의 선행과 미담 사례를 널리 알리고 격려하기 위해 2001년 제정됐다.

[디지털뉴스국 news@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