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추미애 아들 군복무 진실공방

대검-동부지검, 추미애 아들 의혹 '보강수사' 놓고 이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강수사 없이 발표' 결론…윤석열 검찰총장도 보고받아

연합뉴스

검찰, 추미애 장관 아들 자택·사무실 압수수색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대검찰청과 서울동부지검 수사팀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휴가연장 의혹' 수사 결과 발표 직전까지 보강수사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은 조남관 차장검사 주재로 형사부 실무팀을 구성해 동부지검에서 한 서씨의 휴가연장 의혹 수사를 지휘해왔다. 이는 이번 사건을 "공정하고 꼼꼼하게 처리하라"라는 윤 총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지휘부는 최근 수사팀으로부터 추 장관과 서씨의 불기소 의견이 담긴 최종수사 결과를 보고받고 검토에 착수했고, 일부 보강수사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보강수사 필요 의견은 윤 총장에게 보고됐고 수사팀에도 전달됐다.

하지만 수사팀은 대검 지휘부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았다. 사실관계에 대한 수사가 충분히 이뤄진 만큼 더 이상의 수사가 필요하지 않다는 게 수사팀의 의견이었다. 수사팀은 보강수사 의견을 낸 대검 지휘부에 수사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강하게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 지휘부와 수사팀 간 이견은 주말 내내 이어졌고 조 차장검사를 중심으로 조율이 계속됐다.

결국 대검 지휘부는 수사팀의 의견을 존중해 보강수사 없이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 같은 내용을 보고받았고, 수사 결과 발표 시기도 최종 확정됐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방향을 두고 수사팀과 지휘부 간 이견은 자주 있는 일"이라며 "아주 특이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roc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