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상온노출 독감백신 사용중단 공지 전 295명, 공지 후 112명 접종(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 407명…전북 179명·부산 75명·경북 52명 등 10개 지역서 접종

접종자중 1명 '주사 부위 통증' 보고…내일 예방접종전문위 개최

실태 파악 혼선…일별로 295명→88명→8명→8명→8명 등 연일 발생

연합뉴스

병원 독감 예방접종 안내문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28일 서울 동대문구 한 병원 환자 대기실에 독감 예방접종 안내문구가 부착되어 있다. 2020.9.28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김예나 기자 =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의심돼 접종이 중단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이 400여명에 달하는 가운데 접종자가 전국 10개 시도에 걸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문제의 독감백신 접종자 파악 과정에서 통계 수치가 연일 달라지는 등 집계 자체부터 혼선을 빚고 있는 데다 사용중단 공지 전 이미 300명 가까운 사람들이 접종을 받았고, 이후로도 100여명이 더 접종받은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양동교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28일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인 정부조달 (백신) 물량의 접종 건수는 현재까지 총 10개 지역에서 407건"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 사용중단 공지 21일 밤 이전 접종자 295명…22∼25일 나흘간은 일별로 88명→8명→8명→8명

407명의 접종 시점을 보면 지난 21일 밤 사용 중단이 긴급 공지되기 전 접종받은 사람이 295명이고 그 이후 접종자가 112명이다. 112명의 접종 일자는 22일 88명, 23∼25일 각 8명이다.

이 일별 수치 자체는 기존의 발표와 차이가 나는 것이다. 질병청은 당초 백신 사용 중단을 발표한 직후 '문제가 된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없다'고 발표했지만, 이후 25일 접종자를 105명이라고 처음 숫자를 공개했다가 전주시의 당일 발표와 차이가 나자 다음날 224명으로 정정한 바 있는데 이 수치마저 부정확했던 셈이다.

407명을 지역별로 보면 전북에서만 179명이 확인돼 전체 접종자의 약 44%를 차지했다. 이어 부산 75명, 경북 52명, 전남 31명, 인천 30명, 서울 20명, 충남 13명, 대전·제주 각 3명, 충북 1명 등의 순이었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다고 보고된 사람은 1명이다.

양 국장은 "어제 1명이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통증 부분은 점점 완화되고 있다고 들었다"면서 "그 외에 이상 반응이 보고된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개 예방접종을 한 뒤에 나타나는 이상 반응은 접종 후 하루, 이틀 사이에 나타난다고 한다. 그러나 각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일주일간 집중 모니터링하도록 하고, 이후에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양 국장은 접종자 숫자가 연일 늘어나고 통계상 혼선이 빚어진 데 대해 "긴급하게 (문제가 된 백신) 사용 중단을 하고 난 이후에 시스템을 통해 (관련 내용을) 안내하고, 의료기관에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긴급하게 안내했는데 그 과정에서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 조달 물량(무료 접종분)과 의료기관에서 자체적으로 확보한 물량(유료 접종분)을 관리하는 데 있어 약간의 부주의한 면이 있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유료 독감 예방접종 받는 시민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28일 서울 동대문구 한 병원에서 시민이 독감 예방접종을 받고 있다. 2020.9.28 jjaeck9@yna.co.kr



실제로 한 의료기관에서는 유료로 독감 접종을 받은 60명이 정부 조달 무료 물량으로 접종받은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양 국장은 "예방접종사업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약 2만1천여 곳인데 사업을 중단하는 과정에서 의료기관 내에서 충분히 전파되지 못한 부분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아직 피해 보상 신청이 접수된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29일 오후 예방접종전문위원회 회의를 열어 국가예방접종 사업이 중단된 경위와 진행 과정 등을 전문가들과 공유하는 동시에 앞으로의 사업 재개 방향과 문제점 등에 대한 의견도 들을 예정이라고 질병청은 전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아직 조사가 진행되고 있기에 (문제가 된) 이 백신이 다 상온에 노출된 백신으로 보고 있지는 않다"면서 "조사를 진행하면서 결과를 본 뒤 판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 접종자 1명, 주사 부위 통증…"보통 붓거나 통증 국소 이상반응 10∼15% 보고, 계속 모니터링"

정 청장은 접종자 중 1명한테 통증이 보고된 것과 관련해 "인플루엔자 백신의 경우 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붓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국소 이상 반응이 한 10~15% 정도 보고되고 있다. 하루 이틀 정도면 증상이 소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아직까지는 중증 이상 반응에 대한 보고는 없고, 계속 모니터링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질병청은 국가 조달 물량을 공급하는 업체인 신성약품이 백신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냉장차의 문을 열어놓거나 제품을 바닥에 내려놓는 등 '냉장유통'(콜드체인) 원칙을 지키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 21일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중단했다.

상온 노출이 의심돼 사용이 중단된 백신 물량은 총 578만명분이다.

질병청은 접종자의 건강 상태를 매일 확인하는 한편, 문제가 된 물량 중 일부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내 백신의 효력과 안정성 등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조사에는 2주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청에 따르면 올해 독감 접종 시작 이후 지난 27일까지 무료 접종을 받은 사람은 약 62만7천명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2회 접종 대상자를 포함한 만 12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에 대해서는 지난 25일부터 국가 조달 물량이 아닌 공급체계가 다른 백신을 사용해 접종을 재개하도록 했다.

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