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러 정상 통화…푸틴 "러시아 백신 맞고 한국 가겠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교 30주년 기념…양 정상 "호혜적 관계로 발전"

푸틴, 文 초청에 "러시아산 백신 맞고 한국 방문"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0.09.2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 통화에서 한반도 정세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통화는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45분간 이어졌다. 이번 통화는 한-러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과 지지를 당부했다.

푸틴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남북관계 정상화 노력을 평가하고 관련 당사국 간 대화 재개를 기대하면서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한 노력에 지속 협력해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했다.

양 정상은 수교 이래 지난 30년 동안 한-러 관계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서 크게 발전해 왔다는 데 공감하고 이러한 협력의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은 유라시아 공동번영을 위해 '9개 다리' 협력 사업이 성과를 쌓아나가기를 기대했다.

9개 다리 협력 사업은 2017년 9월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극동지역 협력방안으로 발표된 것으로 가스와 철도, 항만, 전력, 북극항로, 조선, 산업단지, 농업, 수산 등 9개 중점 분야에서 동시다발적 협력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에 필요한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과 공평한 보급에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면서 서울에 본부를 둔 세계백신연구소(IVI)에 대한 러시아 측의 참여를 당부했다.

푸틴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 대응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IVI 참여 요청에 대해서는 보건 당국을 통해 검토토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세계무역기구(WTO) 총장 선거에 출마한 유명희 후보에 대한 러시아 측의 지지를 당부했다.

푸틴 대통령은 유 본부장에 대한 높은 평가에 공감하면서, 현 보호무역주의 타개와 WTO 신뢰 회복을 위해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푸틴 대통령의 방한이 성사돼 양국 관계 발전에 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한국을 방문하겠다"며 "직접 러시아산 백신을 맞고 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