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상자 구멍 뚫어달라” 마트노동자들이 재차 요구하는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추석용으로 입고된 물품의 손잡이 없는 상자 사진. 마트산업노동조합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노동자들이 “상자에 손잡이 구멍을 뚫어달라”고 마트 측에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28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등 단체들은 서울 성동구 이마트 성수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트 노동자 절반 이상이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는데, 대형마트는 노동자의 건강을 위한 ‘구멍’ 하나 허락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마트노조가 지난해 노동환경건강연구소와 함께 주요 대형마트 노동자 5177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6.3%가 중량물 진열 작업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당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상자에 손잡이를 설치하는 방안을 이른 시일 내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변화가 거의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단체들은 “손잡이 설치가 추진되지 않는 주원인은 대형마트 사업주들의 책임 회피 탓”이라며 “마트 측은 무인계산대 도입이나 고객 편의시설에는 큰 비용을 투입하면서 노동자들에 대한 책임은 다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사업주는 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보조도구 등을 활용해 작업 환경을 개선할 의무가 있다.

단체들은 “하루빨리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마트 노동자들은 계속 골병 들 수밖에 없다”며 “대형마트는 협력·제조업체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노동자들이 건강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